혁빠기의 책파기

후회 최소화 프레임 워크

인생을 살다보면 수많은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된다.

그 선택이 앞으로의 인생을 바꿀 만큼 영향력이 커, 쉽게 결정할 수 없을 때가 있다.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후회 최소화 프레임워크' 이다.

 

'후회 최소화 프레임워크'는 아마존의 CEO인 제프 베조스가 고안한 적절한 선택을 내리는 방법이다.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먼저 '내가 80살이 되었다고 가정을 한다.' 그리고 어떤 것을 선택할 때 가장 후회가 적을지 비교해 본다.

 

이 프레임워크의 목표는 그 시점에 후회할 일의 갯수를 줄이는 것이다.

제프 베조스 회장

 

멘하튼의 금융회사에 다니던 30살의 제프 베조스는 인터넷 서점 아마존을 창업하기로 결심한다.

평소 존경하던 상사에게 퇴사 한 후 온라인 서점 비즈니스를 시작하겠다고 이야기 했다.

상사는 '정말 좋은 생각같네. 하지만 그건 좋은 직장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에게 더 좋은 아이디어 같군!'이라며,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에 48시간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라고 설득하였다.

 

그때 제프 베조스가 고안해 낸 것이 바로 이 후회 최소화 프레임워크였다.

분명한 것은 여든 살이 된 우리가 '과거 무언가를 시도했던 순간'을 후회할리 없다는 것이다.

 

시도조차 해보지 않은 것이 더 큰 후회로 남는다는 것을 우리는 경험적으로 알고 있다.

새로운 선택, 새로은 시도를 하는 것은 정말 쉽지 않다.

나 역시 중요한 선택의 기로에 놓여있다.

하지만 이제는 꼭 도전해 보려고 한다. 그리고 여러분들의 시작을 응원한다.

 

"재능보다 중요한 것은 선택입니다."
- 2010년 프린스턴 대학에서 제프 베조스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