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화재의 기술인 NFT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NFT란 용어를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최근 위메이드라는 게임회사에서 자사의 게임인 '미르 4'에 NFT를 적용하여 주가가 급격하게 상승했습니다. 그 외 다양한 회사들도 하루가 멀다 하게, NFT 사업에 뛰어들겠다고 선언하고 있는데요. 과연 NFT가 무엇이기에, 이토록 자산시장에서 핫한 것인지 지금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1. NFT의 개념 
2. NFT 디지털 아트 거래 방법
3. NFT 관련 기업
4. NFT 관련주 투자 유의 사항

 

1. NFT의 개념

 

NFT가 무엇이기에, 지금 이렇게 핫한 것일까요? NFT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의 약자입니다. 이 대체 불가능한 토큰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대체 가능한 토큰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대체 가능한 자산인 1만원 권

 

 대표적인 대체 가능한 자산은 지폐입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지폐나, 다른 친구가 가지고 있는 지폐나 동일한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의 1만 원 권을 누군가의 1만 원 권과 바꾸어도 전혀 상관없는데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가상화폐도 이렇게 1만 원 권과 동일하게 '대체 가능한 토큰(Fungible Token)'입니다.

 

대체 불가능한 모나리자 그림 원본

 

 그러나, 모나리자 그림의 원본은 세상에 1개밖에 없는 유일무이한 존재입니다. 이것은 대체 불가능한 것인데요. NFT는 이런 모나리자 그림의 소유권처럼, '디지털 세상에서 오직 1개만 존재한다고 인정받는 권리'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NFT가 생성될 때, 블록체인에 암호화된 기록을 남기게 되는데요. NFT를 거래한다는 것은 이 블록체인에 특정 디지털 재화의 주인이 누구다라고 입증하는 암호화된 기록을 남기는 것입니다.

 

 좀 쉽게 생각하면, 게임에서 레어 Item을 현금을 주고 구매하는 것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디지털 아티스트의 작품을 구매하고, 소유권을 얻는 것이 대표적인 NFT 기술 적용의 예시입니다.

 

 

2. NFT 디지털 아트 거래 방법

 

 미국의 디지털 아티스트 중에 한 명인 비플이라는 작가는, 5000일 동안 그린 그림을 하나에 모아서 한 작품으로 만들었습니다. 이를 뉴욕 크리스티 경매에 올렸는데요. 이 NFT는 785억 원에 낙찰되었습니다. 

 

 이 사건 이후로, '어 저게 뭐길래 저렇게 큰 톤을 번단 말이야?' 이러면서 NFT라는 기술이 화재가 되었습니다.

 

디지털 아티스트 비플

 

이런 디지털 아트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오픈씨'라는 사이트를 이용해야 합니다. 이 사이트에는 다양한 디지털 아티스트의 작품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이곳에 올라온 디지털 아트는 이더리움과 클레이튼, 폴리곤(매틱)이라는 가상화폐로만 거래할 수 있습니다.

 

※주요 NFT 거래소

  1. Nifty Stats : 비플이나 그라임스 같은 유명 작가의 작품을 파는 사이트
  2. 오픈씨 : 가장 유명한 NFT 거래소(이더리움, 클레이튼, 폴리곤으로만 거래 가능)

 

 오픈씨에서 NFT를 거래하기 위해서는, 먼저 업비트나 빗썸 같은 코인 거래소에서 이더리움을 사야 합니다. 그리고, 이더리움만 보관할 수 있는 암호화폐 지갑인 '메타 마스크'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이 '메타 마스크'를 오픈씨 사이트에 연동하여 원하시는 작품을 거래하시면 됩니다.

 

3. NFT 관련 기업

 

NFT 관련 기업은 대표적으로 2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NFT 콘텐츠 제작 기업
  2. NFT 마켓 플레이스

 

※NFT 콘텐츠 제작 기업

 

 NFT는 디지털 세상에서 원본 인증서를 발급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콘텐츠가 많은 기업일수록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NFT로 판매할 수 있게 됩니다. 전 세계에서 매력적인 콘텐츠를 가장 많이 가진 기업이 바로 디즈니입니다. 이 디즈니에서도, 최근에 NFT 사업에 뛰어들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디즈니에서는 골든 모먼트라고, 팬들이 가장 좋아했던 영화나 드라마의 장면을 NFT 콘텐츠로 만들어 판매하겠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골든모먼트를 NFT로 판매할 디즈니

 

 한국 기업 중에는 하이브나, SM, 아프리카 TV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이 NFT 사업에 뛰어들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구찌와 루이뷔통 같은 명품 기업들 역시, NFT 사업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구찌는 자사의 제품을 가상으로 만들어서, 로블록스라는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판매하였는데요. 이 가상 명품가방이 대략 500만 원에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로블록스에서 판매되는 구찌백

 

이밖에도 영국의 프리미어리그, 종합격투기 기업인 UFC, WWE 등도 NFT 콘텐츠 제작 기업이 된다고 발표한 상황입니다.

 

※NFT 마켓 플레이스

 

 NFT를 거래하는 기업으로 투자할만한 회사는 바로 '코인베이스'입니다. 코인베이스는 미국의 대표적인 가상화폐 거래소인데요. 이 회사는   NFT 거래소 사업에도 진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에서는 카카오 게임즈가 디지털 콘텐츠를 거래하는 플랫폼 기업인 WAY2BIT을 인수하였습니다. 또한 카카오 내에서 클립이라는 디지털 자산 지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 외에도 NFT도 보관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은 Shopify라는 미국의 이커머스 회사도, NFT 거래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쇼피파이에서 이미 미국의 시카고 불스의 콘텐츠를 판매하였는데, 이 이후에도 디지털 콘텐츠 판매를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4. NFT 관련주 투자 유의사항

 

 NFT 사업에 진출한다고, 최근에 밝힌 회사들의 공통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브랜드, IP 소유한 회사들

 

NFT 진출 회사의 공통점

 

 지금 NFT 관련 회사에 투자하겠다고 결심하신 분들은, 향후에도 NFT 관련 콘텐츠를 지속 생성할 수 있는지를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사업을 계속 이끌어 갈 수 있는 브랜드/IP 파워가 있어야 합니다. 

 

 만약 단기 투자를 한다고 하면, 누가 향후에 NFT 사업을 진행할 가능성이 높은지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어떤 회사가 콘텐츠 파워가 있으나, 아직 NFT 사업에 진출한다고 발표하지 않았는지를 생각해보면, 어디에 투자해야 할지를 찾을 수가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바라볼 때, 오프라인에서 허덕이는 기업이 온라인에 진출한다고 핫한 브랜드가 될 수 있을지도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콘텐츠의 매력이 없었으나, NFT에 진출한다고 그 분위기를 역전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