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장전 시간 외 거래 시간과 거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을 하다 보면, 정규 시간 이외에 긴급하게 종목을 매수, 매도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정규시간 이후 공시가 되거나, 정책이 발표되어 다음날 주가 변동이 확실시된다면, 미리 주식 주문을 해야 손해를 보지 않을 수 있는데요. 따라서, 장전 시간 외 거래시간과 거래방법을 명확히 이해하시고 활용해야 합니다.

 

<목차>
1. 장전 시간외 거래 시간
2. 장전 시간외 거래 방법 및 동시호가

 

1. 장전 시간외 거래시간

 

 장전 시간외 거래는 주식시장 정규장이 시작하기 전에 추가적으로 거래할 수 있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식 시장에서 투자자들의 매매 편익을 도모하기 위해서 만든 제도인데요. 이 시간을 잘 활용한다면, 전일 종가로 시간 외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정규장 이후 호재로, 금일 어떤 종목이 급격하게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면 장전 시간 외 거래를 활용하여 미리 해당 종목을 사둘 수 있습니다. 반대의 경우라면 미리 종목을 매도해 추가적인 손해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장전 시간외 거래시간은 어떻게 될까요?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주식-거래방법과-거래시간
주식 거래방법과 거래시간

 

 

2. 장전 시간외 거래 방법 및 동시호가

 

 장전 시간외 거래는 8시 30분부터 8시 40분까지 10분 동안 전일 종가로 거래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거래를 할 수 있을까요? 대부분 모바일 어플을 통해 주식을 거래하실 텐데요. MTS(Mobile Trading System)에서 장전 시간 외 거래를 하는 방법은 거의 비슷합니다. 저는 제가 사용하는 삼성증권 어플을 중심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다른 증권사를 사용하셔도, 화면은 비슷비슷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삼성증권-장전시간외-거래방법
삼성증권 장전시간외 거래방법

 

 장전 시간외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주식 주문창에서 구분자를 바꿔주시면 됩니다. 이를 활용하면 전일 종가로 매수/매매를 걸 수 있는데요. 만약 어떤 종목에 큰 호재가 있다면, 시장가로 매수하려는 사람은 있으나 매도하려는 사람은 없겠죠? 따라서, 이 경우 장전 시간 외 거래는 체결되지 않을 확률도 높습니다. 이럴 때는 동시호가를 활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 장시작 동시호가

 

 8시 30분 부터 9시까지 30분 간은 장 시작 동시호가 시간입니다. 일반적으로 주식을 주문할 때는 비싸게 주문하거나, 먼저 주문하는 것이 거래 시 우선됩니다. 하지만, 동시호가는 이 기본 원칙에 예외를 두어, 이 시간대에 제시하는 호가들을 동시에 접수된 것으로 간주한다는 것인데요. 

 

 동시호가가 적용되는 시간대에는 실시간으로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고, 주문 접수만 받습니다. 그리고 모든 주문은 동시에 낸 것으로 간주합니다. 누적된 다수의 주문은 9시에 일괄 체결되어 당일 시가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이런 동시호가를 통해 시초가가 형성되는데요. 시초가로 거래를 하고 싶으시다면, 이 시간을 활용해 미리 주문과 매도를 걸어두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