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테터(USDT)란 무엇인지 소개하고, 스테이블 코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코인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뜨겁습니다.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투자가 거의 광풍 수준인데요. 암호화폐 거래소를 보다 보면 원화인 Krw로 각종 코인도 살 수 있지만, USDT나 BTC로도 거래가 가능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알겠는데, USDT는 무엇일까요?

 

 해당 포스팅에서는 테더(USDT)의 개념과 스테이블 코인의 종류, 테더의 활용 가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테더(USDT)란?
2. 스테이블 코인의 종류
3. 테더(USDT)의 활용 가치
4. 테더(USDT) 입출금 가능 국내 거래소

 

※함께 보면 좋은 글

 

 

비트코인 거래방법 및 거래소 비교

0.비트코인 거래방법 및 거래소 비교 안녕하세요 혁박입니다. 오늘은 비트코인의 거래방법에 대해서 각 거래소를 비교하며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비트코인 하는법 : 거래소 비교 2. 비트코인

twojobschool.co.kr

 

1. 테더(USDT)란?

 

 테더(USDT)는 가장 잘 알려진 스테이블 코인 중 하나입니다. 여기서 스테이블 코인의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기존 암호화폐의 높은 변동성은 지급, 결제, 투자 등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걸 가로막는 장애물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BTC(비트코인)을 특정 재화의 결재수단으로 사용한다면, 변동성이 너무 커서 어떤 시세로 맞춰야 할지 참 애매해지는데요. 그래서 만들어진 것이 스테이블 코인입니다. 

 

스테이블-코인-뜻
스테이블 코인

 

 테더(USDT)는 세계 최초로 발명된 스테이블 코인입니다. 테더는 법정화폐의 가치를 추종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졌는데요. 1달러를 테더사에 전송하면 1 테더를 발행받는 방식입니다. 이런 방식을 활용하는 코인을 달러 페깅(pegging) 코인이라고 표현합니다.  

 

 이렇게 발행된 1USDT는 다른 코인을 거래하는 용도로 활용됩니다. 비트코인이나 리플, 이더리움과 같은 코인을 법정통화인 원화나 달러가 아닌, 테더로 사고파는 것입니다. 이렇게 교환된 테더는 다른 거래소의 지갑으로 옮겨져, 또 다른 코인을 거래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테더의-개념
테더의 개념

 

 

2. 스테이블 코인의 종류

 

 스테이블 코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아래 사이트에서는 여러 스테이블 코인의 발행량을 알아볼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스테이블 코인은 USD나 유로와 같은 법정통화의 가치를 추종합니다. 현재 세계 1위의 스테이블 코인은 역시 테더입니다.

 

 

Stablecoin Price and Circulation Monitor - Stablecoin Stats

Dai (DAI)

stablecoinstats.com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하는 것에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어떤 것을 담보로 하느냐에 따라 종류가 달라집니다.

 

  1. 법정화폐 담보 : 특정 기관에 법정화폐를 예치하고, 예치금에 상응하는 가치의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
  2. 암호자산 담보 : 이더리움과 같은 기타 암호 자산을 스마트 콘트랙트에 맡기고, 프로토콜의 답보 대출비율에 따라서 대출받아 사용하는 스테이블 코인
  3. 무담보 : 아무런 담보없이 발행되어 사용하는 스테이블 코인

 

스테이블-코인의-종류
스테이블 코인의 종류

 

 테더(USDT)의 경우 1번 유형에 속하는데요. 테더는 스테이블 코인 발행 시, 동일한 자본금을 비트파이넥스를 통해 크립토캐피털에 예치합니다. 하지만, 이 거래 과정에서 고객의 자금 8억 5,000만 달러를 잃었습니다. 뉴욕주 검찰은 비트파이넥스가 부족한 금액을 보충하기 위해 테더로부터 돈을 지원받았고 이 사실을 고객에게 알리지 않은 데 대해 벌금을 부과했는데요. 

 

 시장에선 지속적으로 스테이블 코인 회사들이 발행규모만큼 자본 적립에 나서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3. 테더(USDT)의 활용 가치

 

 전 세계 비트코인 거래의 약 55%가 테더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테더는 법정통화의 가치를 따르면서도, 같은 블록체인 생태계에 있기 때문에 코인 거래에 활용하기 가장 좋은데요. 테더는 한마디로 암호화폐와 법정통화를 연결하는 수단입니다.

 

그 밖에 테더(USDT)의 활용 예시를 알아보겠습니다.

 

- 시장에서 빠른 안정성 확보

 

비트코인 또는 다른 암호화폐 자산 가격이 빠르게 하락할 경우, 현금화 대신 재빨리 테더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거래소 간 간편하게 자금 전송

 

테더를 사용하면 거래소 간에 자산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암호화폐만 취급하는 거래소에서 거래 가능

 

일부 거래소는 법정통화의 입출금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런 거래소에서 주요 트레이딩 자산을 BTC로 보유하는 데에서 발생하는 시장 변동성을, USDT를 활용하여 헷지 할 수 있습니다.

 

- 예금 상품 활용

 

테더는 단지 거래 수단으로의 활용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투자 수단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은행 이자율이 1~3%인데 반해, USDT의 연 이자는 7~10%입니다. 아래는 비트프론트라는 Line에서 만든 암호화폐 거래소의 예금 상품입니다.

 

비트프론트-테더-예금-상품
비트프론트 테더 예금 상품

 

4. 테더(USDT) 입출금 가능 국내 거래소

 

아직까지 테더 활용의 불편한 점이 있는데요. 국내 거래소에서 테더를 주로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외거래소 이용 시, 비트코인이나 비트코인 캐시를 사서 해외 거래소로 보내고, 다시 이를 테더로 팔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요. 국내에서 테더를 곧바로 구매할 수 있는 거래소는 코인원과 핫빗거래소가 있습니다. 그러나 코인원의 USDT는 입출금이 안됩니다.

 

 

핫빗코리아

 

www.hotbit.co.kr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