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0년 3월 코로나 19 판데믹 여파로 증시가 급락하자, 금융위원회는 6개월간 공매도를 금지시켰는데요. 이런 공매도 금지가 계속 연장되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드디어 다음 달 코스피 200과 코스닥 150 종목에 대한 공매도 재개를 앞두고 있는데요. 최근 주식시장에 새롭게 들어온 동학 개미가 많아져, 공매도에 대한 막연한 우려를 가지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해당 포스팅에서는 이런 분들을 위해, 공매도의 개념과 공매도 재개일, 개인 공매도 시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공매도란?
2. 5월 3일 공매도 재개
3. 개인 공매도(개선된 개인 대주제도) 시행

 

1. 공매도란?

 

 공매도란 말 그대로 '없는 것을 판다' 인데요. 즉 주식을 보유하지 않고 주식을 매도하는 것입니다. 주가 하락을 예상하여, 주식을 빌려서 판 뒤 주가가 하락하면 같은 종목을 싼값에 다시 매수하여 차익을 챙기는 매매 방식입니다. 공매도에는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요. 바로 무차입 공매도와 차입공매도입니다.

 

  • 무차입 공매도 :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식을 먼저 매도하는 방식
  • 차입 공매도 : 증권회사 등 다른 기관에서 주식을 빌린 후 매도하는 방식

 

 한국에서는 차입 공매도만 법적으로 허용됩니다. 무차입 공매도의 경우 만약 주가가 급격하게 오를 경우, 결재 불이행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대부분의 국가에서 금지하고 있습니다. 미국도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무차입 공매도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공매도-예시
공매도 예시

 

 - 공매도의 순기능

 

 공매도는 주가가 비정상적인 이유로 급등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덕분에 증권시장에서 효율성과 유동성을 높이고 주식 투자의 위험 요소를 줄입니다. 현재 코로나 19 여파로 공매도를 금지하고 있는 국가는 한국과 인도네시아 2개국뿐인데요. 공매도가 재개되면서, 롱숏전략을 주로 사용하는 외국인의 국내 투자도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 5월 3일 공매도 재개

 

 다음달인 5월 3일부터 코스피 200과 코스닥 150 종목에 대한 공매도가 재개됩니다. 전문가들은 대체로 공매도 재개가 지수에 충격을 줄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는데요. 여태까지 공매도가 재개되어도, 지수가 급격하게 빠졌던 적은 없었습니다. 오히려 공매도가 재개된 후 6개월 이내 지수가 대부분 상승했는데요.

 

 하지만, 우리들에게는 지수가 문제가 아닙니다. 내가 가진 개별 종목의 등락이 매우 중요한데요. 업황이나 실적에 따라 고평가 된 종목은 공매도 세력의 집중 공격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그동안 상승폭이 크지 않았던 낙폭과대주와 저평가주의 경우 유리한 국면이 펼쳐질 수도 있습니다.

 

공매도-영향을-받을-주식
공매도 영향을 받을 주식(출처 : 삼성증권)

 

3. 개인 공매도(개선된 개인 대주제도) 시행

 

 기관과 외국인에게 유리한 제도로 비판을 받아왔던 공매도 시장에서, 개인투자자도 이전보다 상대적으로 폭넓은 투자를 보장받게 됐습니다. 개인의 공매도 접근성을 높이는 내용으로 새로운 개인 대주제도가 발표되었습니다. 17개의 증권사가 2~3조 원 규모의 대주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새로운-개인대주제도-시행-공문
새로운 개인대주제도 시행 공문

 

1) 공매도를 하고 싶으면 교육을 받아야 함.

 

개인이 공매도를 하기 위해서는 사전교육(금투협회, 30분)과 모의거래(한국거래서, 1시간)를 사전에 이수해야 합니다. 공매도 재개 전인 4월 20일부터 미리 이수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 모의거래는 아래 사이트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https://www.kifin.or.kr/index.jsp

 

www.kifin.or.kr

 

 

KRX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인증시스템

시스템 점검 작업으로 인하여 4/16 (금) 리플레이장이 휴장됩니다.HTS 접속이 불가하오니 양해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2021.01.04(월)일은 연초개장일로 정규장이 1시간 늦게 열립니다.이에 리플

strn.krx.co.kr

 

2) 경험이 없는 사람은 3,000만 원까지만 거래 가능

 

개인-공매도-투자-차등-적용
개인 공매도의 투자 차등 적용

 

3) 개인 대주 상환기간은 기존 60일로 유지

 

 개인들은 상환기관이 없는 기관, 외국인과는 달리 60일 안에 대주 물량을 갚아야 합니다.

 

4) 국내 증권사 17곤에서 2조 4,000억 원 규모로 시행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