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눈 영양제로 널리 알려진 루테인, 지아잔팀의 효능과 누에 좋은 영양제 성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인들은 스마트폰과 PC 사용 빈도가 정말 높은데요.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 루테인과 같은 영양제를 많이 섭취하시지만, 실제로 백내장 녹내장 황반변성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성분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안과의사들이 진짜 추천하는 영양제 성분에 대해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루테인, 지아잔틴의 효능
2. 루테인, 지아잔틴 영양제를 꼭 섭취해야 할까?
3. 눈 건강에 좋은 영양제 성분

 

1. 루테인, 지아잔틴의 효능

 

모두가 알만한 눈 영양제 성분이 바로 루테인과 지아잔틴입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주로 우리 눈의 황반이라는 빛을 가장 많이 받아들이는 곳에 존재하는 영양소입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역할은 빛이 들어와 일으키는 산화작용의 영향을 줄여 눈 건강을 지키는 것인데요.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어렸을 때는 망막에 많이 분포하고 있는데요. 나이가 들수록 그 양이 줄어들어서 60대가 됐을 때는 그 밀도가 20대에 절반 이하로 줄게 됩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몸에서 스스로 합성할 수 없기 때문에, 외부에서 지속적인 섭취는 필요합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가장 많이 함유된 식품은 녹황색 채소입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양으로는 권장량을 충분히 커버하기 어렵기 때문에, 부족한 양을 영양제로 보충하는 것입니다.

 

 

2. 루테인, 지아잔틴 영양제를 꼭 섭취해야 할까?

 

 그렇다면, 모니터를 많이 보는 20~30대도 루테인과 지아잔틴 영양제를 꼭 섭취해야 할까요? 아니면, 노안이 시작된 50~60대부터 루테인을 섭취해야 할까요?

 

 정확히 말씀드리면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미국에서 시행한 AREDS 2(Age-Related Eye Disease Study)라는 노화 관련 안구질환 연구에서 황반변성의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혀진 성분입니다. 

 

 황반변성이라는 질환은 건성 황반변성과 습성 황반변성이 있습니다. 건성 황반변성이 처음 발생했다가, 안 좋은 혈관이 망막 안쪽에 쌓이면서 습성 황반변성이 진행돼 망막을 파괴하게 됩니다. 이런 건성 황반변성도 단계가 초기, 중기, 말기로 나뉘게 됩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중기 정도 진행된 건성 황반변성이 악화하는 것을 막는데 효과가 있다고 연구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안타깝게도, 황반변성 초기나 없을 때에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황반변성의 진행 과정
황반변성의 진행 과정

 

따라서, 20~30대의 경우 망막 검사를 해봐서 문제가 없다면 굳이 루테인과 지아잔틴 영양제를 섭취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60대라고 하더라도 망막검사 시 이상이 없다면 굳이 루테인, 지아잔틴을 챙겨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미 황반변성이 일부 진행되었다면 더 나빠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꼭 섭취해야 합니다.

 

3. 눈 건강에 좋은 영양제 성분

 

 먼저, 앞서 설명드린 중기 이상의 황반변성 진행을 억제하는 영양소는 연구를 통해 아래와 같이 밝혀졌습니다. 비타민C, 비타민E, 아연, 구리, 루테인, 지아잔틴 총 6개 영양소인데요. 이러한 영양소가 포함된 영양제들이 시중에 별도로 표기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꼭 루테인, 지아잔틴이 아니더라도, 비타민 C와 같이 황산하 효과가 있는 영양제를 찾아드시면 눈 건강뿐만 아니라 다른 몸의 건강을 챙기실 수 있습니다.

 

ARDES2 연구에서 밝혀진 황반변성 진행을 억제하는 영양소ARDES2 연구에서 밝혀진 황반변성 진행을 억제하는 영양소
ARDES2 연구에서 밝혀진 황반변성 진행을 억제하는 영양소

 

이 밖에 안과의사 분들이 추천하는 눈 영양제는 바로 오메가 3입니다. 오메가 3은 심형관계 질환 예방뿐만 아니라, 현대인 대부분이 가지고 있는 안구건조증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대부분 마이봄샘 기능장애가 주요 원인인데요. 오메가 3은 바로 마이봄샘의 기름 분비를 촉진시켜 눈물층을 안정화시키고, 안구 불편감을 감소시켜 줍니다.

 

오메가3의 효과
오메가3의 효과

 

오메가 3 역시 부작용이 있긴 합니다. 따라서 오남용을 주의해야 하는데요. 2~15g 이상의 EPA + DHA 복용 시 출혈 경향이 커진다고 합니다. 미국과 유럽 식약처의 경우 일일 복용량 5g 이내의 오메가 3은 복용이 안전하다고 밝혔습니다.

 

그 외에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는 바로 비타민 D입니다. 비타민D는 시신경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는데요. 시신경 결핍 시 녹내장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비타민D의 섭취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를 자연 합성하기 위해서는 매일 자연광을 맞아야 하는데요. 현대인의 생활습관 상 이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영양제를 통해 비타민D를 섭취해 주시면 시신경 보호와 칼슘 흡수 등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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