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빠기의 책파기

시흥 갯골생태공원 서울 근교 나들이하기 좋은 곳(주차 Tip 포함)

 오늘은 가을에 나들이하기 좋은 장소인 "시흥 갯골생태공원"을 소개하겠습니다.

 파랗고 맑은 하늘에 선선한 바람까지, 요즘은 정말 나들이하기 좋은 날씨입니다. 시흥에 갯골생태공원은 예쁜 조경과 갈대, 갯골이 만드는 풍경이 파란 가을하늘과 정말 잘어울리는 곳입니다. 프로그램 정보부터 주차 Tip까지, 시흥 갯골생태공원에 대해 지금부터 파해쳐보겠습니다.

시흥갯골생태공원

시흥 갯골생태공원 서울 근교 나들이하기 좋은 곳 : 소개/위치/주차정보

 - 소개

갯골생태공원 소개

 - 위치 : 소래포구 부근(경기 시흥시 동서로 287)


 갯골생태공원은 시흥시 동서로의 위치하고 있습니다. 인천 소래포구에서 멀지 않은 위치입니다.

- 주차 정보 : 주말 주차난 심각(시흥시청 주차 후 마을버스 5번 버스 이용 추천)

 갯골생태공원은 주말마다 나들이오시는 사람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에반해 주차장이 넓지 않은편이라 주말에는 연성1교차로부터 주차장에 입장하려는 차들이 길게 늘어섭니다. 한글날 15시쯤 방문했는데, 주차장까지 700M가 남은 지점부터 차량이 길게 줄지어있었습니다. 주차장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2차선(분홍색 라인)에 줄을 서야합니다. 주차장 진입을 포기할 경우 1차선(초록색 라인)으로 가면 유턴이 가능합니다.

주차장과 700M 거리까지 줄이 서있는 모습(10/10 한글날 15시 기준) 

저희는 빠르게 시흥시청으로 목적지를 선회했습니다. 시흥시청은 주말에 주차장을 무료개방하며, 시흥시청역에서 마을버스 5번을 타면 갯골생태공원에 갈 수 있습니다. 시흥시청 주차장부터 버스정류장까지는 563M이며, 도보 8분 거리입니다.

시흥시청 주차장

시흥시청 - 버스정류장까지 거리

시흥 갯골생태공원 서울 근교 나들이하기 좋은 곳 : 운영 프로그램/안내지도

- 운영 프로그램


 갯골생태공원에는 다양한 운영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프로그램이 정상 운영되는지는 방문 전 전화로 확인해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 안내지도

안내지도

 갯골생태고원은 잔디광장, 수상자전거를 탈 수 있는 갯골체험장, 탐조대와 농게를 볼 수 있는 갯골생태학습장, 염전체험장 등이 있습니다. 

 가을인 지금은 갈대숲체험장이 정말 아름다우며, 사구식물원에서 붉게 물든 댑싸리를 볼 수 있습니다.

시흥 갯골생태공원 서울 근교 나들이하기 좋은 곳 : 탐방 Point & 그늘막 설치 가능 지역

- 인포센터

인포센터

인포센터에는 화장실과 매점이 있습니다. 갯골생태공원의 유일한 매점이며, 키오스크로 주문하는 방식이어서 줄이 상당히깁니다. 목이 말랐으나 줄이 길어서 매점이용은 포기했습니다. 갯골생태공원 방문 전에 음료수나 요깃거리는 챙겨가시길 추천드립니다. 

- 갯골체험장

갯골체험장

 수상자전거를 탈 수 있는 갯골체험장은 정말 예뻤습니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수상자전거를 운영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 갯골생태학습장

갯골의 농게

 갯골생태학습장에서는 농게를 볼 수 있었습니다. 큰게도 있었고 작은게도 있었는데, 아이들이 정말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탐조대에서 볼 수 있는 조류

 갯골생태학습장에는 탐조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작은 구멍 사이로 철새들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백로와 청둥오리를 볼 수 있었습니다.

 - 흔들전망대

흔들전망대

갯골생태공원의 시그니쳐는 바로 흔들전망대입니다. 마치 회오리감자처럼 생겼는데, 사진에 담긴 흔들전망대의 모습이 너무 아름다웠습니다. 저희는 실제로 올라가보지는 않았습니다.

 - 염전체험장

토판 염전

 토판 방식으로 염전이 있었습니다. 이곳에서 소금컬링 프로그램도 진행했다고 하나, 현재는 코로나19로 진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 사구식물원

댑싸리

 사구식물원 구역은 댑싸리가 붉게 물들었습니다. 댑싸리는 9~10월 붉은색으로 물들어 아름다운 경관을 만든다고 합니다. 10월이 지나기 전 방문하여 댑싸리와 함께 인생샷 건져보시면 어떨까요?

 - 그늘막 설치 가능 지역

그늘막 설치 가능 지역

흔들전망대 아래편으로 그늘막 설치 가능 지역이 있습니다. 이곳은 텐트를 펴고 배달음식(주차장 Pick up 가능)도 먹으면서 쉬기 좋은 장소입니다. 한강공원보다 나무그늘이 많아 나들이하기 더 좋다고 느껴졌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