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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혁박입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실시한 국민취업제도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해보겠습니다.

<목차>
1. 국민취업지원제도 대상 및 서비스 유형
2. 국민취업지원제도 온라인 신청 방법

 2021년 1월 1일부로 국민취업지원제도가 실시되었습니다. '구직자 취업 촉진 및 생활안전지원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만들어진 제도인데요. 저소득 구직자, 청년, 경력 단절 여성 등 고용보험의 사각지대에 있는 사람들에게 1인당 300만원씩 구직촉진수당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이달 10일 기준으로 국민취업제도 참여 신청자가 13만명을 넘었는데요. 이렇게 좋은 제도는 놓치면 안되겠죠?

 해당 포스트에서는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신청 요건과 온라인 신청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1.국민취업지원제도 지원 요건 및 지원내용



국민취업준비제도는 월 50만 원씩 6개월 간 최대 300만 원의 구직촉진금을 지원하는 '1유형과' 소정의 취업지원금과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2유형'이 있습니다. 


- 1유형



 1유형은 가구소득이 중위소득 50%이하이면서 재산 3억 이하, 최근 2년 이내 100일 또는 800시간 이상의 취업경험이 있는 분들이 지원할 수 있는 유형입니다. 중위소득 50%가 얼마인지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1인 기준 월 91만원, 2인 154만원, 3인 199만원, 4인 기준 월 244만원의 가구 소극인 경우 중위소득 50% 이하입니다. 여기에 부동산 등의 자산이 3억 이하이시면 됩니다.


 만약 이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더라도, 예산범위 내에서 추가 선발을 한다고 합니다. 최근 2년 이내 취업경험이 100일 또는 800시간 미만의 청년이나, 비경제활동인구(만 15세 이상 인구중 취업도 실업도 아닌 상태)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1유형의 수급조건을 갖추어도, 아래에 해당되면 구직촉진수당 수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2유형


 2유형은 기존에 취업성공패키지와 동일 합니다. 15~69세, 중위소득 60% 이하이시면 신청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계층*이거나, 청년층, 중위소득 100% 이하인 중장년층 구직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2021년 기준 중위소득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원내용

국민취업지원제도의 1유형/2유형 모두에게 취업지원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참여자와 고용센터 담당자가 함께 심층상담 및 상호 협의를 하여,취업활동계획을 수립하고, 취업에 필요한 직업훈련, 일경험, 복지서비스 연계, 취업 알선 등 구직활동을 지원합니다.

 최대 300만원(월 50만원 6개월)의 구직촉진수당은 1유형 참가자에게만 제공됩니다. 단, 참여자는 고용센터가 제공하는 취업지원 등의 구직활동을 성실히 이행해야 합니다. 취업에 성공할 경우, 계속해서 일할 수 있도록 근속기간에 따른 취업성공수당(최대 150만원)을 지원합니다.


1.국민취업지원제도 온라인 신청 방법

신청 요건을 알아봤다면, 이제 신청을 해야겠죠?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신청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래 Site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 국민취업지원제도 Site : https://www.work.go.kr/kua/index.do

그리고 아래 순서에 따라서 지원하시면 됩니다.

1) 워크넷 회원가입 

 국민취업지원제도 전산망에 회원가입부터 해야합니다. 워크넷 회원가입을 먼저 해야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워크넷 구직신청

워크넷에 로그인을 한 후, 마이페이지에 들어가서 구직신청을 해야합니다. 아래 캡쳐된 이미지의 순서에 따라 마이페이지 → 워크넷 구직신청 → 워크넷 구직신청하기로 들어가서, 자신에게 해당되는 정보를 입력하시고 '구직신청 완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워크넷에서 구직신청을 하지 않으시면, '국민취업지원제도' 사이트에서 참여신청 자체가 안됩니다.

 


3) 국민취업제도 참여신청

다시 국민취업제도 사이트로 돌아가 중간에 참여신청을 클릭합니다.


4)본인인증

모바일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5)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 동의

 다음으로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에 관한 동의를 진행합니다.


6) 기본정보 취업지원 유형 선택 

 취업지원 유형과 가구원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미 워크넷에 구직신청을 했기 때문에, 자동으로 정보가 불러와집니다. 오른쪽 하단에 '수급 자격 모의 신청' 버튼이 있는데요. 자신의 수급자격이 어떻게 되는지 잘 모르겠을때는, 여기를 클릭하셔서 모의 산정을 해볼 수 있습니다.


7) 가구원 정보 입력
다음으로 주민등록 가족정보 불러오기를 클릭하시면, 1촌 이내 직계가족의 가구원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1촌 이내 직계가족 구성원이 아니라면, 제외 버튼을 클릭하셔야 합니다. 


8) 재산 취업창업 근로정보 등록

여기서는 재산, 취업·창업, 근로정보 등 6가지 질문에 답볍하시면 됩니다. 현재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하고 있는지, 특수형태 근로자인지, 최근 6개월 이내 재정지원 일자리 사업에 참여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이 6가지 질문에 답변까지 완료했다면, 취업지원제도 신청은 끝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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