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운전하실 때, 가장 찝찝한 경우가 과속카메라에 단속된 것 같을 때입니다. 제한속도는 분명 넘은 것 같은데, 단속 기준에 적용되는 것인지 혼동될 때가 많은데요. 해당 포스팅에서는 과속카메라의 단속 기준을 명확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보고 나시면 앞으로, 카메라에 걸리지 않았나 하는 찝찝함을 덜어내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1. 과속카메라 단속 기준
2. 과속 범칙금 vs 과태료 정리
2. 과속 단속 조회 방법

 

1. 과속카메라 단속 기준 및 과태료

 

 과속카메라의 단속 기준 속도에 대해서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모두 다릅니다. 대부분 제한속도에서 + 10km나, + 10% 까지는 괜찮다고 알고 계신데요. 이렇게 알고 계셨다면, 가장 정답에 가깝게 알고 계신 것입니다.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표는 사실이 아닌데요. 한 유튜버가 경찰서와 한국교통공단에 직접 전화해본 결과, 과속카메라의 단속 속도에 대한 기준은 밝힐 수 없다고 합니다. 경찰청에서 이 기준을 오피셜 하게 밝히게 되면, 제한속도가 아닌 모두 단속 속도에 맞춰 운전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대신, 사람들의 집단지성으로 지금까지의 위반내역을 분석한 결과는 있습니다. 아래 영상에서는 통계적으로 제한속도 30~80KM 구간에서는 11km를 초과 시 단속되는 것으로, 90~110km 구간에서는 15km가 초과될 경우 단속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통계일 뿐 맹신해서는 안됩니다. 가급적이면 제한속도 이내에서 운전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과속카메라-단속-기준-분선
과속카메라 단속 고지서 400장 분석(출처 : 프로코끼리)

 

 

2. 과속 범칙금 vs 과태료 정리

 

 과속을 하시면 초과속도에 따라 범칙금과 벌점, 과태료가 달라집니다. 범칙금의 경우 벌점이 부과되고, 과태료는 벌점이 따로 부과되지는 않습니다.

 

과속범칙금-과태료
과속 범칙금, 과태료

 

어린이 보호구역이나 노인, 장애인 보호구역에서는 일반구역보다 범칙금과 과태료가 더 많이 부과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어린이보호구역-과태료-부과-기준
어린이보호구역 과태료 부과 기준

 

과속카메라-과태료vs범칙금
과태료 vs 범칙금

 

 범칙금과 과태료는 단속의 주체와 대상이 모두 다른데요. 실제로 운전 중에 경찰관에게 직접 위반내역이 걸리면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하지만, 무인카메라로 위반내역이 적발되면, 운전자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차량 명의자에게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실제 운전자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벌점은 따로 부과되지 않습니다.

 

 고지서를 받아 보시면, 범칙금과 과태료가 같이 표기되는데요. 범칙금이 일반적으로 더 싸기 때문에, 과태료 대신 범칙금을 내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절대 그러시면 안 됩니다. 범칙금이 아닌 꼭 과태료를 내야 하는데요. 범칙금으로 내시면 속도위반이 2~3회가 쌓일 경우 보험료가 할증될 수 있습니다.

 

 

3. 과속 단속 조회 방법

 

과속 단속 조회 방법은 아래 글을 통해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과속 단속 조회 방법

 오늘은 과속 단속 조회 확인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차량을 운전하다 보면, 아슬아슬하게 신호위반이나 과속을 한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 경찰청 교통민원 사이트에 들어

twojobschool.co.kr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