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정부에서 신혼부부를 위해 공급하는 분양 주택인 신혼희망타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혼희망타운은 임대가 아닌 분양을 받아서, 내 집이 되는 공공주택인데요. 육아와 보육에 특화하여 건설하고, 전량을 신혼부부 등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해당 포스팅에서는 이런 신혼희망타운의 신청자격과, 당첨자 선정방식, 공급계획을 총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신혼희망타운 소개/신청자격
2. 당첨자 선정방식
3. 대출 지원 상품
4. 공급계획

 

1. 신혼희망타운 소개/신청자격

 

먼저 신혼희망타운에 대해서 조금 알아보겠습니다. 신혼희망타운 공식 사이트는 아래 링크를 통해 접근 가능합니다. 공급안내를 클릭하시면, 현재 공고 중인 단지와 공급 예정 단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혼희망타운

평형안내 생애주기 맞춤형 평형 제공으로 신혼을 달달하게!

xn--2z2bv8nb8c6uns0gezb.com

 

 신혼희망타운은 두 개 타입으로 공급되는데요. 방 2개의 46제곱미터 타입과 알파룸이 있는 55제곱미터 타입이 있습니다. 신혼부부가 살기에는 좁다는 여론도 있으나, 입지가 좋은 위례와 과천지구는 50대 1의 경쟁률을 훌쩍 넘겼었는데요. 입지 좋은 수도권에서 신축 아파트를, 낮은 분양가로 공급하기 때문에 크기는 어느 정도 감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혼희망타운-평면도
신혼희망타운 평면도

 

 신혼희망타운의 분양가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 아래 서울 수서역세권에 공급되었던 신혼희망타운의 주택 가격표를 준비했습니다. 분양가가 4~5억 중반으로 형성되어, 강남에 있는데도 정말 저렴한 가격에 나왔었는데요. 자격조건만 된다면, 신혼희망타운은 정말 매력적인 기회인 듯합니다.

 

신혼희망타운-분양가-예시
서울 수서역세권 공고문

 

- 신혼희망타운 신청자격

 

 신혼희망타운의 신청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혼부부, 예비 신혼부부, 한부모가족이면서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어야 합니다. 추가로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6개월이 경과되고, 납입인정 횟수도 6회 이상이어야 하는데요. 소득기준은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120%(맞벌이 130%) 이하여야 하고, 자산은 3억 3백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신혼희망타운-신청자격
신혼희망타운 신청자격

 

2. 당첨자 선정방식

 

  신청자격만 만족한다고, 신혼희망타운에 입주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우선공급 30%와 2단계 70%로 기준을 나눠 가점제로 공급하는데요. 가점이 동일한 경우에는, 추첨을 통해 당첨자를 선정합니다. 

 

신혼희망타운-당첨자-선정방식
신혼희망타운 당첨자 선정방식

 

 우선공급은 9점 만점, 일반공급은 12점 만점으로 가점이 부여됩니다. 우선공급의 경우 가구소득이 중요하고, 일반공급의 경우 미성년 자녀수가 중요합니다. 가구소득이 낮은, 혼인기간 2년 이하의 신혼부부라면 신혼희망타운의 당첨확률이 높습니다.

 

 

3. 대출 지원 상품

 

신혼희망타운의 장점이 또 하나 있는데요. 바로 LTV 70%에 고정금리 1.3%의 대출상품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수익 공유형 대출'상품인데요. 신혼희망타운에 살다가, 다른 집으로 이사 가기 위해 매매를 하고 차익을 봤다면, LH와 수익을 공유하는 조건으로 대출을 지원해주는 것입니다.

 

 최대 4억까지 주택가의 70% 이내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수익 공유는 LTV의 비율과 자녀수, 대출기간에 따라 비율이 달라집니다.

 

신혼희망타운-대출지원-상품
신혼희망타운 대출지원 상품

 

4. 신혼희망타운 공급계획

 

신혼희망타운의 공급계획은 신혼희망타운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혼희망타운-공식-홈페이지-캡쳐화면
신혼희망타운 공식 홈페이지

 

 아래와 같이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일정도 나왔는데요. 공급물량에 가로 안의 숫자는 신혼희망타운의 공급 숫자입니다.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일정도 주기적으로 확인하시면, 신혼희망타운의 당첨 기회를 놓치지 않으실 듯합니다.

 

3기신도시-신혼희망타운-사전청약-일정
3기 신도시 사전청약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