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수도권의 황금 노선이라고 불리는 신분당선의 연장 계획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분당선은 현재 강남역에서 판교와 분당을 지나, 수원 광교까지 이어진 노선인데요. 서울의 명실상부 최고 중심 업무지구인 강남과 새롭게 떠오르는 업무지구 판교를 지나, 이 노선이 지나는 지역의 집값은 천정부지로 상승했습니다. 이러한 신분당선이 어디까지 연장될지,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신분당선 용산 연장
2.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
3. 신분당선 삼송 연장

 

신분당선-노선도
신분당선 노선도

 

1. 신분당선 용산 연장

 

 신분당선의 강남-용산 연장은 2016년 착공에 들어갔습니다. 강남에서 신논현, 논현역을 지나 신사까지 지어지는 1단계 구간은 현재 공사 중에 있습니다. 이후 동빙고와 국립중앙박물관, 용산역으로 이어지는 라인은 미군부대 철수 이후 공사가 시작된다고 하여, 2단계 구간입니다. 신분당선 연장선은 2027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신분당선-용산-연장-노선도
신분당선 용산 연장 노선도

 

 

2.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

 

신분당선은 남쪽으로 현재 수원 광교역이 종점인데요. 여기서 수원 월드컵경기장과 화서역을 지나 호매실까지 연장됩니다. 이 계획은 2020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였습니다. 빠르면 2023년 착공에 들어갈 수 있다고 하는데요. 2030년 정도는 되어야 개통될 듯합니다. 

 

 이 연장 안으로 GTX C노선이 지나가는 화서역이 가장 수혜를 볼 것으로 보입니다.

 

신분당선-호매실-연장-노선도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

 

3. 신분당선 삼송 연장

 

신분당선의 삼송 연장은 2013년 처음 서울시에서 제안했는데요. 2016년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었다가, 중간에 경제성 부족으로 좌절되었던 계획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교통수요를 반영하여, 이번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되었습니다.

 

신분당선-서북부-연장-노선도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노선도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