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2021년 경차 혜택을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현대자동차의 캐스퍼가 출시되었는데요. 너무나도 예쁜 디자인에 많은 사람들이 경차 구입에 관심을 가지시는 것 같습니다. 경차 무엇보다 경제적인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는데요. 경차의 혜택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경차 기준
2. 경차 취등록세, 자동차세 감면
3. 경차 주차비, 통행료 할인
4.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

 

1. 경차 기준

 

 대한민국 경차 규격은 자동차 관리법상 2008년 정해진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배기량은 1000cc 미만이며, 길이 3600mm, 폭 1600mm, 높이 2000mm 이하를 만족하는 차량이 경차로 분류됩니다.

 

경차-기준
경차 기준

 

 현재 대한민국에서 경차의 기준을 만족하는 차량은 대표적으로 4개 차량입니다.

 

  1. 현대 캐스퍼
  2. 기아 레이
  3. 기아 모닝
  4. 쉐보레 스파크

 

이 4개 차량 외에도 트위지라던가, 스마트와 같은 전기차도 경차 기준을 만족합니다. 하지만, 메인 제조사에서 판매하는 경차는 위 4가지로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이렇게 경차 기준을 만족해야만 경차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경차 취등록세, 자동차세 감면

 

  자동차를 구매하면 제일 먼지 취득세와 등록세를 내야 합니다. 비영업용 차량의 경우 7%의 취득세를 내는데요. 이에 비해 경차는 4%의 취득세만 납부하면 됩니다. 2021년부터는 경차 취득세 세제 혜택이 50만 원까지로 축소되었습니다. 따라서 50만 원이 초과되는 금액에 대해서만 취득세를 내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1500만 원의 경차를 구매했다면, 이 가격의 4%인 60만 원에서 50만 원을 면제한 10만 원의 취득세만 납부하면 됩니다. 

 

 추가로 경차의 경우 공채매입비가 면제됩니다. 자동차를 구매하실 때는 취등록세와 마찬가지로 채권 또한 의무적으로 구매해야 합니다. 이 비용은 차량금액의 최대 1% 까지 산정이 되는데요. 경차를 구매한다면, 최대 15만 원 정도의 공채매입비 절감 효과도 누리실 수 있습니다.

 

 차량을 유지하시면 지방세법에 따라 자동차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자동차세는 차량 배기량에 따라 세율이 달라지는데요. 경차의 경우 배기량이 1000cc 이하이기 때문에, 대부분 7만 원 대의 자동차세만 납부하면 됩니다.

 

자동차-세율
자동차세 세율

 

3. 경차 주차비, 통행료 할인

 

경차의 경우 고속도로 통행비와 공영주차장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 공영주차장 50% 할인
  • 지하철 환승주차장 80% 할인

 

 따라서, 본인이 공영주차장을 자주 이용하거나 지하철역까지 차량을 끌고 가셔야 한다면, 경차를 이용하시는 것이 매우 경제적입니다. 만약 하이패스를 사용하신다면, 차종 설정을 경차로 설정하셔야 경차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

 

경차는 매년 20만 원 한도까지 유류세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휘발유와 경유의 경우 리터당 250원 할인을 받는데요. 모든 경차 소유주가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1. 경차 1대만 보유한 경우
  2. 경형 승합차 1대만 보유한 경우
  3. 경형 승용자/경형 승합차를 각각 1대씩만 소유한 경우

 

 만약 본인의 주민등록표상 가구가 경차만 소유하고 있다면,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 카드를 발급받으면, 연 20만 원 한도에서 유류세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차-유류세-환급-카드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