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의 석탄공장 가동 문제로, 요소 수출이 제한되면서 요소수 대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정부는 요소수 긴급 공급에 박차를 가하면서, 화물차량에 180만 L를 우선 공급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정부의 긴급조치에도 거점 주유소를 제외하면, 요소수를 구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합니다. 몇몇 주유소는 기름을 넣어야만 요소수를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고 하는데요. 과연 요소수의 역할은 무엇인지, 어떤 차량이 요소수를 넣어야 하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요소수의 역할
2. 요소수 넣는 차량
3. 요소수를 안 넣으면 어떻게 될까?
4. 요소수 공급 거점 주유소

 

1. 요소수의 역할

 

 요소수는 물과 요소를 일정 비율로 혼합한 화합물입니다. 이런 요소수에는 디젤(경유) 차량에 배출가스 저감장치에 사용됩니다. 경유자동차의 배기가스에는 주로 일산화탄소와 미연소 연료, 입자상 물질, 질소산화물이 포함됩니다. 이중 질소산화물(NOx)을 정화하기 위해서는 SCR이라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은 우리말로는 선택적 촉매 환원이라고 불리며, 디젤 엔진의 배기 장치에 주입하는 능동형 배기가스 정화시스템입니다. 여기에 사용하는 촉매는 일반적으로 요소수입니다.

 

디젤 차량의 SCR

 

 

  디젤 엔진의 연소를 통해 발생한 NOx는 요소수를 만나서 질소, 이산화탄소, 물로 전환이 되어 차량 외부로 배출됩니다. 이 SCR 장치만으로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것입니다.

 

2. 요소수 넣는 차량

 

  요소수를 넣는 차량은 의무화된 차와 그렇지 않은 차가 있습니다. 먼저 요소수 주입이 의무화된 차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3.5t 이상의 대형 상용차 : 2015년부터 유럽 환경기준 "유로 6" 적용으로 요소수 상용 의무화

 

 그 외에 승용차량은 차종과 출시 시기에 따라 요소수 사용 여부가 전부 다릅니다. 본인이 소유한 차의 동일한 모델이라 해도, 출시년도와 전기형, 후기형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2019년 식임에도 요소수를 넣지 않는 차량이 있고, 2016년 식임에도 요소수를 넣는 차량이 있습니다.

 

요소수 넣는 차량 특정

 

 물론 자기 차량에 대해, 각자 너무 잘 아시겠지만 요소수를 넣는 차량은 주유구 외에 파란색 뚜의 구멍이 있습니다. 뚜껑에 AdBlue라고 적혀 있다면 100% 요소수를 넣는 차량입니다.

 

 요소수 주입 시기는 승용차(SUV 포함)의 경우 시내주행이 많을 경우 10,000km의 10L, 장거리 위주의 운행일 경우 20,000km의 10L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업의 종사하는 화물차의 경우, 300~400km마다 보충해야 하기 때문에 당장 타격이 큰 상황입니다.

 

3. 요소수를 안 넣으면 어떻게 될까?

 

 대부분의 디젤(경유) 차량의 경우, 요소수를 안 넣으면 시동 자체가 안 걸리도록 시스템이 되어 있습니다. SCR장치가 배기가스를 여과할 수 없어, 고장이 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또한 분사할 요소수가 없어서, 인젝터 부분이나 엔진 등에 손상이 갈 수 있습니다. 

 

 주행 중 요소수 부족 경고등이 뜨면, 우선 주행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동을 끄는 순간 보충 전 까지는 시동이 안 걸리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SCR 장치는 평균 수백만 원에서, 1천 만 원 까지 수리비가 들어갑니다. 요소수를 넣지 않으면 치명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어 향후 엄청난 수리비가 들 수 있습니다.

 

요소수 부족 경고등

 

요소수를 넣지 않고, 운행을 하려면 별도 정관수술이라는 차량 개조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불법 개조가 적발되면 1년 이하 징역이나 1000만 원 이하 벌금형을 받습니다.

 

4. 요소수 공급 거점 주유소

 

 정부는 요소수 대란의 긴급대책으로 요소수 20만 리터를 지난 12일 광역지자체별 거점 차고지에 우선 공급했습니다. 공급된 요소수는 청소차, 마을버스 등 필수 공용차량에 사용되었습니다.

 한편 롯데정밀화학은 100개 주유소에 대해 안정적으로 요소수를 공급하며 환경부와 협조해 요소수가 부족한 다른 주유소에 대해서도 순차적으로 공급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전국 거점지역 주유소 100개 목록은 아래 기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 데일리 이코노미(http://www.enewstoday.kr)

 

 

오늘 전국 100개 주유소에 화물차 6만대분 요소수 공급 - 데일리 이코노미

전국 100개 주유소에 화물차 6만대 분량의 차량용 요소수가 순차적으로 공급된다.환경부는 롯데정밀화학서 차량용 요소수 약 180만 리터를 화물차 접근이 용이하고 이용 빈도가 높은 전국 100개

www.enewstoday.kr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