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국내 주식의 거래 시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주식의 거래 시간은 정규시간과 장 시작 전 동시호가 거래 시간, 장 후 시간 외 거래시간이 있습니다. 해당 포스팅에서 각 상황에 따른 시간과 거래방법을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1. 주식 거래 시간
2. 장전 시간 외 거래 방법, 동시호가
3. 시간 외 단일가 거래 방법

※함께 보면 좋은 글

미국 주식 시장 개장시간, 휴장일

 

1. 주식 거래 시간

 

국내주식의 정규시간 외 거래는 총 3가지로 나뉩니다. 장전 시간 외 거래와 장후 시간 외 거래, 시간 외 단일가 거래입니다. 장전 시간 외 거래와 장후 시간 외 거래는 각각 전일과 당일 종가로 거래가 됩니다. 따라서, 해당 종목에 어떤 호재나 악재가 있다면 종가로 판매 or 매수하는 사람이 없어 거래가 체결될 확률이 낮습니다.

 

 장후 시간외 거래 시간이 끝나면, 2시간 동안 시간 외 단일가 거래가 가능합니다. 이때는 종가가 아닌 호가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매 10분 단위로 주문을 접수하고, 일괄 체결되는 방식입니다. 

 

국내주식 거래시간

 

 

2. 장전 시간 외 거래 방법, 동시호가

 

 장전 시간외 거래는 8시 30분부터 8시 40분까지 10분 동안 전일 종가로 거래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거래를 할 수 있을까요? 대부분 모바일 어플을 통해 주식을 거래하실 텐데요. MTS(Mobile Trading System)에서 장전 시간 외 거래를 하는 방법은 거의 비슷합니다. 해당 포스팅에서는 삼성증권 어플을 중심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다른 증권사를 사용하셔도, 화면은 비슷비슷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삼성증권 장전시간외 거래방법
삼성증권 장전시간외 거래방법

 

 장전 시간외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주식 주문창에서 구분자를 바꿔주시면 됩니다. 이를 활용하면 전일 종가로 매수/매매를 걸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종목에 큰 호재가 있다면, 시장가로 매수하려는 사람은 있으나 매도하려는 사람은 없겠죠? 따라서, 이 경우 장전 시간 외 거래는 체결되지 않을 확률도 높아집니다. 이럴 때는 동시호가를 활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 장시작 동시호가

 

 8시 30분 부터 9시까지 30분 간은 장 시작 동시호가 시간입니다. 일반적으로 주식을 주문할 때는 비싸게 주문하거나, 먼저 주문하는 것이 거래 시 우선됩니다. 하지만, 동시호가는 이 기본 원칙에 예외를 두어, 이 시간대에 제시하는 호가들을 동시에 접수된 것으로 간주한다는 것입니다. 

 

 동시호가가 적용되는 시간대에는 실시간으로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고, 주문 접수만 받습니다. 그리고 모든 주문은 동시에 낸 것으로 간주합니다. 누적된 다수의 주문은 9시에 일괄 체결되어 당일 시가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이런 동시호가를 통해 시초가가 형성되는데요. 시초가로 거래를 하고 싶으시다면, 이 시간을 활용해 미리 주문과 매도를 걸어두시기 바랍니다.

 

3. 시간 외 단일가 거래 방법

 

시간 외 단일가 거래방법은 일반적인 거래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앞서 소개한 것과 동일하게 삼성증권 해당 앱을 중심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의 증권사 어플이 비슷한 MTS(Mobile Trading System)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참고하시면 다른 증권사를 쓰셔도 방법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삼성증권 시간외 단일가 거래방법
삼성증권 시간외 단일가 거래방법

 

 시간외시간 외 단일가 거래방법은 일반적인 주식주문창에 들어가, 구분자에서 시간 외 단일가를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선택하시고, 단가와 수량을 입력하여 주문을 하시면 됩니다. 시간 외 단일가 시세는 메뉴에서 따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