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채권의 개념과 투자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정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분산 투자를 해야 하는데요. 지금과 같이 주식 시장이 좋지 않을 때는 채권 투자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주식 거래는 익숙하게 진행하는데, 채권은 도대체 어떻게 투자하는 것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지금부터 채권 투자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1. 채권의 개념과 국채금리
2. 채권 투자하는 방법

 ※함께 보면 좋은 글

미국 주식 사는 법_영웅문 환율우대

비트코인 거래소 장단점 비교

 

1. 채권의 개념과 국채금리

 

 채권은 정부, 공공기관, 회사가 자금 조달을 위해 발행하는 차용증서입니다. 즉 채권은 조직 단위에서 자금을 모으기 위한 수단입니다.

 

  1. 국채 : 국가가 발행한 채권
  2. 사채 : 회사가 발행한 채권
  3. 지방채 : 지방단체가 발행한 채권

 

채권의 개념
채권의 개념

 

 예를 들어 정부가 1억짜리 채권을 주고, 10년 간 돈을 빌려달라고 했다면 이를 '한국 10년 물 국채'라고 합니다. 미국에서 동일하게 채권을 주고 10년간 돈을 빌렸다면 이는 '미국 10년 물 국채'입니다.

 

 돈을 빌려주면 당연히 이자를 줘야 합니다. 이 이자를 주는 것을 채권의 '쿠폰이자'라고 합니다. 특정 채권에 대한 쿠폰이자는 고정값입니다. 예를 들어 1억의 채권에 대해서 매년 100만 원의 쿠폰이자를 주겠다고 약속했다면, 이 값은 변하지 않습니다. 대신 국채의 가격이 상승하고 하락하기 때문에 '쿠폰금리'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국고채&#44; 은행채 금리 변동 추이
국고채 회사체 금리 변동 추이

 

 최근 은행채나 국고채의 금리가 상승했다는 기사를 많이 보셨을 텐데요. 이렇게 채권 금리가 상승했다는 것은 국채 가격이 하락했다는 의미입니다. 최초에 세팅된 쿠폰이자는 그대로이기 때문에, 국채 가격이 떨어지면 금리가 올라가는 것입니다. 반대로, 국채금리가 하락했다는 것은 국채 가격이 상승했다는 것입니다.

 

 

2. 채권 투자하는 방법

 

  채권투자는 두 가지로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이자 수입과 차익 실현인데요. 채권 가격과 상관없이 투자자는 항상 정해진 쿠폰이자를 지급받습니다. 채권 이자는 일반적으로 1년에 두 번 지급됩니다. 또한, 국채나 회사채의 가격은 증감이 있기 때문에 저렴할 때 사서 올라갈 때 판매하면 국채 가격 상승을 통한 차익실현을 할 수 있습니다.

 

※채권투자 수익의 종류

  1. Yield : 이자 수입
  2. Return : 차익 실현

 

 주식과 달리 대부분의 채권은 공개적으로 거래되지 않고 은행 창구 등 중개인을 사용해서 거래해야 합니다. 채권 거래 자체가 공개적이지 않기 때문에, 공정한 가격을 받고 있는지 여부를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채권 투자에 쉽게 접근하려면 채권형 펀드나 ETF에 투자해야 합니다.

 

※채권투자 방법

 

미국 주식시장에는 채권 ETF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아래 표에서 티커를 검색하셔서 원하시는 종류의 채권 ETF를 검색하셔서 매매하시면 됩니다.

 

미국 채권 ETF
미국 채권 ETF

 

증권사 앱에서 다양한 펀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채권을 검색하셔서, 원하시는 유형의 채권 펀드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대신 펀드는 운용수수료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도 고려하고 투자해야 합니다.

 

증권사 어플 채권 펀드 구매하는 방법
증권사 앱 채권 펀드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