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CMA 통장의 개념과 장단점, 개설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주식이나, 코인, 부동산 등 투자 시장이 좋지 않으면서 현금 보유량을 늘리시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자가 높은 파킹통장이나, CMA 통장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CMA 통장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1. CMA 통장이란
2. CMA 통장의 종류
3. CMA 통장의 특징, 장단점

※함께 보면 좋은 글

파킹통장이란, 금리비교 추천

 

1. CMA 통장이란

 

 CMA 통장은 Cash Management Account의 약자로 우리말로는 현금 관리 계좌로 번역됩니다. 현금을 관리하는 계좌이기 때문에, 일반 예금 계좌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반 계좌와의 차이점은 일반 계좌는 은행에서 만들지만, CMA 계좌는 증권사에서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CMA 계좌와 일반 계좌는 현금 입출금이라는 역할은 동일하지만 발행하는 주체가 은행이냐 증권사이냐의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CMA 계좌를 통해 우리는 증권사에 예금을 하고, 주식이나 ETF 등에 투자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CMA 통장의 종류

 

  CMA 통장은 종금형, RP형, MMF형, MMW형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CMA 통장의 종류
CMA 통장의 종류

 

이러한 종류는 운용 대상에 따라 달라지는 것인데요. 우리가 계좌에 예금을 하면, 증권사는 해당 예금을 그냥 가만히 나두는 것이 아닌 안전한 방식으로 자금을 운용하여 예금주에게 이자를 배당해줍니다. CMA 계좌는 채권에 투자하는지, 어음을 발행하는지 여부에 다라 종류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CMA 계좌의 종류는 사실 가입하는 입장에서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금리의 관점에서 계좌를 바라보지, 그 종류가 무엇인지는 전혀 중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종류에 따라 금리 차이가 크게 나지도 않습니다.

 

3. CMA 통장의 특징, 장단점

 

CMA 통장의 특징은 은행보다 이자율이 높고,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준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많은 분들이, 투자할 곳이 없는 목돈을 잠시 보관해두는 방식으로 CMA 통장을 사용합니다.

 

 CMA 통장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1. 입출금이 자유롭습니다.
  2.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발생합니다.
  3. 시중은행보다 이자가 높은 편입니다.
  4. CMA 계좌에서 바로 주식이나 ETF 매매가 가능합니다.

 

단점

  1. 자정~오전 7시까지 입출금 불가합니다.
  2. 정말 낮은 확률로 원금 손실의 확률이 있습니다.
  3. 이자가 그리 크진 않습니다.

 

최근 금리가 인상되면서, CMA 계좌 역시 3% 금리까지 올라갈 확률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고금리의 흐름이 계속 이어진다는 보장은 없는데요. 따라서 CMA 계좌는 장기간 돈을 보관하는 제태크 수단이라기보다는, 단기간(6개월 이내) 돈을 맡겨두는 파킹통장으로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활용법입니다.

 

이러한 CMA 계좌는 증권사 어플을 통해 가입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
  1. thumbnail
    버핏이형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제 게시글에도 방문과 댓글 그리고 광고 꾸욱 부탁드리겠습니다 혹시 오늘 제 블로그 광고 봐주셨으면 좋아요만 꾸욱 부탁드리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