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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서울시에서 출시한 기후동행카드의 이용 범위 맟 방법,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65,000원으로 서울 시내 대중교통과 따릉이 등을 무제한으로 탈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2024년 1월 27일부터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가용 대신 대중교통, 자전거 등을 이용해 환경오염을 줄이겠다는 취지를 알 수 있는데요. 해당 카드로 인천과 경기도의 대중교통도 이용할 수 있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이용범위
2. 기후동행카드 이용 방법
3. 기후동행카드 구매, 충전 방법
4. 기후동행카드 인천, 경기도는?

 

1.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이용범위

 

기후동행카드는 우선 시범사업으로, 2024년 1월 27일(토)부터 6월 30일(일)까지 우선 운영한다고 합니다. 이후 타 지역과 협업을 통해 서비스 범위나 사업기간이 확대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은 서울지역 내 지하철,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따릉이가 있습니다. 

 

  • 사업기간: 2024년 1월 27일(토) ~ 6월 30일(일)
  • 이용범위: 서울지역 지하철,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따릉이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이용범위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이용범위

 

 

기후동행카드로 이용할 수 없는 대중교통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서울 광역버스
    • 서울동행버스: 서울 01번, 서울 03번, 서울 06번
  • 신분당선: 민자 노선인 신분당선은 요금 규정이 수도권 전철 타 노선과 달라 기후동행카드 사용 범위에 포함되지 않다.

 

 

2. 기후동행카드 이용 방법

 

기후동행카드는 62,000원(따릉이 제외)과 65,000원(따릉이 포함) 권종 2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모바일 카드나 실물카드를 구해 후 충전하면, 대중교통 승・하차 시 해당 카드를 태그 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따릉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티머니 GO' 어플을 다운로드 후 기후동행카드 번호를 등록하면 1시간 단위 따릉이 무료이용권이 생성된다고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이용방법
기후동행카드 이용방법

 

3.  기후동행카드 구매, 충전 방법

 

구매/충전은 모바일 카드와 실물카드로 나눠집니다. 모바일 카드는 현재 안드로이프 스마트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티머니'어플을 다운로드 후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을 하면 스마트폰을 태그 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사용자의 경우 실물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실물카드는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 및 역사 인근 편의점에서 3,0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카드 구매 후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카드 등록을 완료해야 합니다. 이후 구매한 카드를 역사 내 무인충전기에서 충전 후 사용하면 됩니다.

 

기후동행카드 구매&#44; 충전 방법
기후동행카드 구매, 충전 방법

 

4. 기후동행카드 인천, 경기도는?

 

인천시는 내년부터 광역버스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우선 참여하고, 관련기관과 협의해 구체적인 시기 및 방법을 추후 발표하겠다고 지난 2023년 11월 17일에 밝혔습니다. 하지만, 기후동행카드가 인천과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에만 사용이 가능하고, 인천·서울 시내버스나 지하철과의 환승이 불가능해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인천시의 기후동행카드 상반기 도입이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현재 인천시는 시민들에게 교통비를 지원할 수 있는 관련 조례가 없기 때문입니다.

 

인천시 관계자는 “쉽지는 않겠지만, 상반기 도입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했습니다. 이어 “현재 서울시와 서울에서도 환승이 가능하도록 협의 중”며 “인천시민들의 불편은 줄이고, 혜택을 늘릴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2024년 상반기 기후동행카드가 인천시에도 적용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하는 상황입니다.

 

경기도의 경우 자체적으로 준비 중인 ‘THE(더) 경기패스’를 지속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더 경기패스는 경기도민이 전국 어디에서나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사용한 교통비 일부를 환급해 주는 정책으로 정부의 ‘케이(K) 패스’ 사업과 연계해 추진됩니다. 대중교통 월 21회 이상 이용 때 일반 20%, 청년 30%, 저소득층 53% 환급해 준다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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