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서울 지하철 3호선의 연장 안들과 각 연장 안의 진행사항을 소개하겠습니다. 지하철 3호선은 일산부터 강남, 수서까지 수도권을 대각선으로 가로지르는 노선인데요. 3호선은 수도권 북서쪽의 주민들이 광화문과 강남의 중심 업무지구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3호선 연장 안이 각 지역에 주는 기대감이 대단한데요. 파주 운정신도시와 수도권 남동부 지역, 하남까지 3가지 연장 안이 각각 추진 중입니다. 해당 포스팅에서는 지하철 3호선의 3가지 연장 안의 실제 진행상황과 팩트를 자세히 체크해보겠습니다.

 

<목차>
1. 지하철 3호선 파주 운정신도시 연장 안 진행상황
2. 지하철 3호선 성남, 용인, 수원 연장 안 진행상황
3. 지하철 3호선 하남 감일지구, 교산 신도시 연장 안 진행상황

 

지하철-3호선-노선도
지하철 3호선 노선도

 

1. 지하철 3호선 파주 운정신도시 연장 안 진행사항

 

 지하철 3호선은 일산의 마지막 역인 대화에서 파주 운정신도시까지 연장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기 파주 운정신도시가 계획될 때부터 나왔던 이야기인데요. 하지만, 구체적으로 언제 착공이 되고, 완공이 될지는 아직 확정된 것은 없습니다.

 

 지하철 3호선 파주 연장은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이후, 정부고시로 추진하는 사업방식과 민자적격성 조사로 추진하는 민간제안 사업방식 2가지로 나눠 검토 중에 있습니다.  지난해 9월 파주시는 현대건설은 3호선 파주 연장에 대한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는데요. 이로 인해 민자사업으로 본격 추진하여, 2023년 착공하겠다는 기사가 대거 나왔습니다. 

 

 실제로 '한국판 뉴딜사업'에 신규 민자사업으로 철도 1개 노선(0.8억)에 대한 연내 적격성 조사 의뢰라는 사업 추진 상황이 담겨 기대감이 높아졌는데요. 그 이후 아직까지 이렇다 할 소식이 없는 상황입니다. 파주시는 연내 국회 동의를 받겠다며,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긴 합니다.

 

지하철-3호선-파주-연장안
3호선 파주 운정신도시 연장안

 

지하철-3호선-파주-연장-1안-2안
3호선 파주 연장안 1안, 2안

 

 

2. 지하철 3호선 성남, 용인, 수원 연장 안 진행사항

 

 지하철 3호선의 수서 차량기지 이전에 대한 사전 타당성 조사가 착수되면서, 광교~용인~판교~수서 노선 연장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 역시 관련 지자체들과 정치인들이 지역구의 주민들을 대표하여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있는데요. 사실 이 연장 안은 거의 진행된 바가 없는 검토 안입니다. 

 

 지난해 2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성남시장, 용인시장, 수원시장이 만나 경기 동남부권역 연장 협약식을 열었는데요. 그때부터 관련 기사가 쏟아지면서, 이러한 지하철 3호선 연장 안이 수면 위로 올라오게 됐습니다. 실제로 이 연장 안이 수용되고, 추진되기까지는 아직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하철-3호선-수원-연장안
3호선 수원 연장안

 

지하철-3호선-수원-연장-예상-역세권
3호선 성남, 판교, 수원 연장안

 

3. 지하철 3호선 하남 감일지구, 교산 신도시 연장 안 진행사항

 

 3기 신도시 중 하나인 하남 교산 신도시의 교통대책으로 지하철 3호선 연장 안이 처음 계획되었습니다. 중간에 잠실로 직결되는 경전철로 변경된다고 하며 한바탕 홍역을 겪었었는데요. 다시 원안대로 3호선을 연장을 추진하겠다고 하면서, 주민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3호선 하남 교산 신도시 연장 안은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을 거쳐 이르면 올해 중에 최종 확정될 예정인데요. 현재 비용편익이 높지 않아, 복선을 단선으로 추진하고, 역사를 3개에서 2개로 축소, 교산 신도시 착공시기에 지하철 사업을 동시 추진하겠다는 방안도 계획되고 있습니다. 

 

 당장 입주가 시작되는 감일지구는 서울로 연결되는 이렇다 할 대중교통이 없어, 3호선 연장은 하루빨리 추진되어야 할 하남시의 과제로 보입니다.

 

지하철-3호선-하남-교산신도시-연장안
3호선 하남 교산신도시 연장안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