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관심 있는 아파트, 살고 싶은 아파트가 있다면 해당 아파트의 실거래가를 주목해야 하는데요. 실거래가는 호가와 다르지만, 실거래 가격을 바탕으로 시세가 형성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아파트 실거래가를 알면, 매도 시 적정 호가를 정하는데도 도움이 되고, 매수 시에도 협상의 근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포스팅에서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과, 네이버 부동산, 호갱노노를 통한 실거래가 조회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2. 네이버 부동산을 활용한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3. 호갱노노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1.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rt.molit.go.kr

 

포털 사이트에 실거래가 조회라고 검색하면, 가장 먼저 상단에 뜨는 사이트입니다. 국토교통부에서 공개하는 정보이기 때문에 신뢰가 가능 정보입니다. 물론, 다른 사이트들도 여기에 올라오는 전산 시스템을 활용합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사진과 같이,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분양/입주권까지 다양한 실거래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파트를 클릭 한 후, 시도와 시군구를 입력하고 단지명을 입력하면 검색이 가능합니다.

 

 저는 아크로리버파크를 검색해봤습니다. 2021년 2월 4일 36억에 2층 112.96제곱미터가 거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매매뿐만 아니라 전월세의 실거래가도 공개되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되었는데요. 전세의 경우 계약갱신청구권을 사용한 가격대와 신규 입주한 전세 가격대가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점은 주의해서, 전세 실거래가를 조금 걸러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아크로리버파크 실거래가

 

 

2. 네이버 부동산을 활용한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또 가장 많이 쓰는 방법이 네이버 부동산을 활용하여 실거래가를 조회하는 것입니다. 포털 메인화면에 부동산이라는 항목이 있는데요. 여기서 궁금하신 아파트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부동산 아크로리버파크 검색 화면

 

 

네이버의 경우 실거래가 뿐만 아니라, 호가의 분포와 전세가 대비 매매가 비율 등 다양한 정보가 나옵니다. 실제 아파트를 구매하시려는 분이라면, 네이버 부동산에서 시세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특히 단지가 작은 아파트는 최근 실거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실거래가만 생각하고 예산을 잡았다가 실제 부동산에 갔을 때 그 가격에 매물이 없는 것을 보고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3. 호갱노노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호갱 노노는 아파트 실거래가를 확인하여, 호구+고객이 되지 말자는 의미에서 만들어진 어플입니다. 사실 호갱 노노의 가장 큰 장점은 그 아파트에 거주한 사람들의 실 후기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 아파트의 가격을 높이기 위해 칭찬글만 가득한 편입니다. 또한, 이게 실제 거주자가 쓴 글인지는 증명이 안됩니다.

 

 

호갱노노 실거래가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