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서울의 경전철 계획과 동북선 노선도, 착공과 개통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동북선은 강북과 강남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상계역부터 왕십리역까지 환승없이 25분 내 이동할 수 있게 하는 경전철인데요. 동북선은 서울의 다양한 경전철 계획의 일환으로,이미 계통한 우이신선설과 공사중인 신림선에 이어, 3번째로 완공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포스팅에서는 동북선 경전철 노선도와 기타 서울 경전철 계획을 자세히 분석해보겠습니다.

 

<목차>
1. 서울 경전철 계획
2. 동북선 경전철 노선도

 

1. 서울 경전철 계획

 

 서울 지하철은 9호선까지 개통한 이후, 우이신설선을 비롯한 여러개의 경전철 노선이 지어지고 있거나 계획중입니다. 사실 3기 지하철 노선은 10~12호선을 신설하고 3호선을 연장하는 것이었는데요. 2000년대에 들어서 이 계획이 조금씩 수정되면서 지금과 같은 경전철을 만드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서울 경전철은 아래와 같은데요.

 

  1. 우이신설선 : 계통완료
  2. 신림선 : 공사 중(2022년 개통 목표)
  3. 동북선 : 최근 착공(2025년 개통 목표)
  4. 위례신사선: 계획
  5. 서부선 : 계획
  6. 위례선 : 계획
  7. 면목선 : 계획
  8. 목동선 : 계획
  9. 난곡선 : 계획
  10. 강북횡단선 : 계획

 

 이러한 경전철이 모두 완성된다면, 서울의 아직 남아있는 지하철 음영지역이 대부분 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현재 4~10번 노선은 아직 착공이 되지 않은 노선들입니다. 이중에서 그나마 사업 진척이 빠른 노선은 4~6번 노선입니다. 하지만, 해당 노선들도 향후 계획이 수정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서울-경전철-노선도-예상
서울 경전철 노선도(예상)

 

 

2. 동북선 경전철 노선도

 

 위의 여러 경전철 계획 중, 최근 착공에 들어간 것이 동분선 경전철입니다. 동북선 경전철은 총 13.4km로 성북구 왕십리역부터 노원구 상계역을 이어주는 노선입니다. 

 

동북선-경전철-노선도
동북선 경전철 노선도

 

 동북선 경전철은 총 16개의 역이 계획되어 있으며, 그중 7개의 역이 환승역입니다. 하루 이용객은 약 21만 3,000명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동북선이 완공되면 최대 수혜지역은 성북구와 노원구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상계역부터 왕십리역까지 환승없이 25분 안에 도착하기 때문에, 왕십리역에서 수인분당선을 타면 강남까지의 접근성이 상당히 올라가게 됩니다.

 

 현재 동북선 경전철은 착공에 들어간 상태입니다. 2025년 말까지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일부 착공에 들어갔으나 공사 소음 및 토지보상 문제는 아직 풀어야할 숙제입니다. 또한 차량수용기지 이러한 숙제가 잘 해결되어, 2025년에는 동북권 주민들의 교통난 해소에 기여하기를 소망해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