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하철 8호선의 연장 계획과 각 계획별 진행상황을 알아보겠습니다. 8호선은 성남시부터, 강남 3구 중 하나인 송파구와 강동구를 이어주는 비교적 짧은 거리의 지하철 노선입니다. 현재 이 8호선은 판교와 남양주 별내로 연장된다는 다양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요. 각 계획을 추진하기 위해 지자체의 정치적 노력이 상당한 상황입니다. 

 

 해당 포스팅에서는 지하철 8호선의 각 연장 안 별 진행상황을 낱낱이 파헤쳐보겠습니다.

 

<목차>
1. 지하철 8호선 별내선 연장 노선도 및 진행상황
2. 지하철 8호선 판교, 오포 연장 진행상황
3. 지하철 8호선 위례역 신설 진행상황
4. 지하철 8호선 의정부 연장 진행상황

 

지하철-8호선-노선도
지하철 8호선 노선도

 

1. 지하철 8호선 별내선 연장 노선도 및 진행상황

 

지하철 8호선의 별내선 복선전철 연장은 2015년 12월 착공되었습니다. 2023년 9월 개통을 목표로 현재 공사 중에 있습니다. 남양주와 구리에서 잠실을 20분대로 연결해줘 수도권 북동부의 교통개선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초 2022년 개통을 목표로 했으나, 공사 일정이 조금씩 연기되고 있습니다.

 

지하철-8호선-별내선-연장-노선도
지하철 8호선 별내선 연장 노선도

 

 

2. 지하철 8호선 판교, 오포 연장 진행상황

 

 지하철 8호선의 성남시 모란 차량기지에서 신분당선 판교역까지 총 3.9km, 3개 정거장을 연결하려는 계획도 있습니다. 해당 계획은 2020년 10월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신청되었는데요. 2020년 12월 29일 해당 계획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이 되었고, 올해 상반기 중에 조사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되면, 오는 2023년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착공하게 될 예정입니다.

 

지하철-8호선-판교-연장안
지하철 8호선 판교 연장안

 

 추가로 성남시 판교역에서 광주시 오포읍까지 연장하는 것도 검토 중에 있습니다. 아직 판교역 연장이 확정된 상황이 아니어서, 해당 사업의 진행 여부는 조금 더 불투명한데요. 현재 경제적 타당성 검토가 함께 진행되고 있습니다.

 

3. 지하철 8호선 위례역 신설 진행상황

 

 2019년 지하철 8호선의 위례역이 11년 만에 착공했습니다. 현재 지하철 노선이 따로 없는 위례신도시의 교통개선을 위해, 복정역과 산정역 사이에 신설되는 역인데요. 지하철 8호선의 유일한 지상역이 될 예정입니다. 위례신도시를 연결하는 트램인 위례선과 연결될 예정입니다.

 

지하철-8호선-위례역-신설-노선도
지하철 8호선 위례역 신설

 

4. 지하철 8호선 의정부 연장 진행상황

 

현재 의정부는 지하철 1호선 외에 서울로 접근할 수 있는 이렇다 할 지하철 노선이 없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의정부 지자체장과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8호선 연장을 위한 움직임이 활발한데요. 의정부시는 올해 발표 예정인 4차(2021~2030년)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해달라고, 국토부에 요청해둔 상태입니다.

 

 남양주 별가람역에서 지하철 1호선 녹양역까지 15km를 연결하는 1안과 의정부역까지 14.5km를 잇는 2안 등 두 개 연장 안을 건의해둔 상태입니다. 하지만, 두 연장 안 모두 경제적 타당성이 낮아 이번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가능성이 적은 것으로 평가됩니다. 이에 의정부시는 기존 연장 안에서 노선을 단축해 경제성을 높인 변경안을 만들어 경기도에 전달했습니다. 경기도는 의정부시와 협의해 관련 자료를 보완한 뒤 국토부에 8호선 연장 변경안을 건의할 예정입니다.

 

지하철-8호선-의정부-연장안
8호선 의정부 연장안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