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4월 26일 착공에 들어간 월곶-판교 복선전철인 월판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월판선은 안양, 시흥 주민들은 모두 아는 노선일 텐데요. 이 노선은 단순히 수도권 남부지역을 연결하는 노선이 아닙니다. 서쪽으로는 인천 송도부터 동쪽으로는 원주를 지나 강릉까지 이어지는 광역급행철도인데요.

 

 이런 엄청난 철도 노선인 월판선에 대해서,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동서 철도망 구축 연계노선과 월판선
2. 월곶-판교선(월판선) 착공, 개통시기
3. 월판선 개통으로 주목할만한 입지

 

1. 동서 철도망 구축 연계노선과 월판선

 

 월판선은 서쪽으로는 인천 송도로 이어지는 수인선과, 동쪽으로는 강릉까지 이어지는 경강선과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이는 1999년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포함되어, 오랫동안 검토되고 준비해온 노선인데요. 이제 예비타당성부터, 설계까지 대부분의 절차가 끝나, 첫 삽을 떴습니다.

 

동서-철도망-구축-연계노선
동서 철도망 구축 연계노선

 

 현재 경강선은 판교에서 여주 구간만 개통된 상태인데요. 2025년까지 전 구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월판선도 비슷한 시기에 함께 개통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경우 송도역에서 강원도 강릉까지 시속 250km의 고속철도가 운행하게 됩니다. 현재 송도에서 강릉까지 버스로 4시간 정도 걸리는데, 이 열차를 타게 되면 2시간 이내로 주차할 수 있습니다.

 

월판선-노선도
월판선 노선도

 

 월판선은 수인분당선 월곶역부터 시흥과 광명, 안양을 지나 판교로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6개의 환승역과 5개의 신설역이 생겨 총 11개 역이 이어집니다. 월판선 구간에서는 일반 전동열차와 급행열차를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월판선의 급행 속도는 시속 110km로 GTX보다 빠른 속도인데요. 아직까지 월판선의 급행열차 정거장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환승역은 대부분 급행열차 정거장에 포함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2. 월곶-판교선(월판선) 착공, 개통시기

 

  월판선은 지난 4월 25일 8공구 인덕원역을 시작으로 첫 삽을 떴습니다. 올해는 코로나 19로 인해 착공식이 생략되었는데요. 1,6공구도 올해 중으로 착공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월판선은 구간이 길지만, 구간별로 설계사와 시공사가 나눠져 있어 계획대로 잘 진행되고 있는데요. 2026년 개통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철도사업 특성상 공기가 길어질 수 있습니다.

 

월판선-노선도
월판선 노선도

 

3. 월판선 개통으로 주목할만한 입지

 

 월판선 개통으로 주목할만한 입지는 바로, 환승역이 있는 구간입니다. 월판선의 환승역은 대부분 트리플 역세권인데요. 시흥시청 주변으로 생기는 장현지구는 서해선과 신안산선, 월판선이 생기기 때문에 여의도 직장인들과 판교 직장인들의 주거지로 주목을 받을 수 있을 듯합니다.

 

 광명역과 인덕원역 인근은 이미 시세가 많이 올라, 사실 엄청나게 메리트가 있지는 않은데요. 하지만, 워낙 입지가 좋기 때문에 실거주로 접근하신다면 만족도가 좋을 것입니다. 그밖에 월곶이나, 장곡, 매화 등 환승역은 아니지만 신설역 주변에 아파트들도 실거주 메리트가 상당히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월판선-환승역
월판선 환승역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