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GTX 노선도를 알아보겠습니다. '수도권 광역 급행 철도' GTX가 수도권 집값을 들썩이게 하는데요. 기존 전철보다 3배 이상 빨라, 일산에서 삼성역까지 현재 82분 거리를 20분으로 크게 단축시킨다는 이야기에 GTX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순서로 GTX 노선도를 완벽 분석하겠습니다. 

 

<목차>
1. GTX 노선도
2. GTX A 노선
3. GTX B 노선
4. GTX C 노선
5. GTX D 노선

 

1. GTX 노선도

 

GTX-노선도
GTX 노선도

 

 GTX는 A, B, C, D 크게 4가지 노선으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현재 4개 노선 중 A노선만 예비타당성 조사에 통과해 개통을 위한 공사를 진행 중입니다. 최근 김부선이라는 논란을 만든 GTX D 노선도 추가되었는데요. 아직까지 GTX D 노선은 시민들의 반발로 방향이 어떻게 바뀔지 예측할 수 없습니다.

 

GTX-노선-추진현황
GTX 노선 추진현황

 

GTX는 A노선이 공사 진행 중이며, 나머지 노선은 아직까지 공사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GTX-향후-계획
GTX 향후 계획

 

 GTX A노선 중 삼성과 동탄 노선은 올해 중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일산에서 삼성 라인은 현재 공사를 진행 중으로, 2025년은 되어야 개통이 될 듯합니다. 나머지 노선도 조기 착공을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2. GTX A 노선

 

  GTX A 노선은 파주에서 삼성역을 거쳐 동탄으로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GTX-A-노선
GTX A 노선

 

 GTX A 노선은 2023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 중에 있습니다. 안전과 각종 이권 문제로 실제로는 2025년 정도에 개통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최근에는 3기 신도시인 고양 창릉역도 GTX A 노선에 포함되었습니다.

 

GTX-A-노선-창릉역-신설
GTX A 노선 창릉역 신설

 

3. GTX B 노선

 

GTX B 노선은 유일하게 강남을 지나지 않는 노선입니다. 인천 송도에서 출발하여, 여의도를 거쳐 남양주로 이어지는 라인입니다.

 

GTX-B-노선
GTX B 노선

 

GTX B 노선은 2027년 개통이 목표입니다. 아직 착공에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2019년 8월 예비타당성 조사는 통과했으며, 2021년 말에는 착공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GTX B 노선은 타 지역의 추가 연장 요구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춘천시, 원주시, 강릉시에서 연장 요청이 빗발치고 있습니다. 

 

 

4. GTX C 노선

 

 GTX C 노선은 수원에서 과천, 삼성역을 거쳐 의정부로 이어지는 라인입니다.

 

GTX-C-노선
GTX C 노선

 

C 노선은 2025년 개통이 목표이며, 역시 아직 공사에 들어가지는 않았습니다.

 최근 GTX C 노선의 일부(25%가량)가 안산선으로 연결된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금정~수원 사이 경부선 철도의 용량이 부족한 탓에 일부를 안산선 쪽으로 빼낸 뒤, 상록수역에서 되돌려 나온다는 것입니다. GTX C노선의 하루 최대 운행 횟수는 122회로 산정되어 있어, 30여 회 정도는 상록수역에서 회차될 것으로 보입니다.

 

GTX-C-노선-상록수역-운행-검토
GTX C 노선 상록수역 운행 검토

 

 추가적으로 GTX C 노선은 왕십리역, 의왕역, 인덕원역에 정차하는 것이 검토 중에 있습니다. 이 중에 왕십리역과 인덕원역이 추가로 신설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왕십리역 추가 검토에 따라, 청량리역 인근 일부 주민들은 불과 2~3km 떨어진 곳에 왕십리역이 생기면 '급행철도'의 취지가 퇴색된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국토부는 현대건설 측이 제안한 내용의 타당성을 검증해본 뒤 추가 논의에 들어가, 올해 말까지 실시협약을 체결한다는 계획입니다.

 

4. GTX D 노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확정을 앞둔 가운데 GTX D노선이 김포 장기~부천 종합운동장 노선으로 확정될 조짐입니다.

 

 김포~강남~하남을 잇는 GTX-D 노선과 김포한강선을 요구하고 있는 김포·검단 주민들의 반발 수위도 점점 거세지고 있습니다. 청라·인천공항 방면의 'GTX-D Y자 노선'을 요구하는 인천 중구 영종과 서구 청라 시민들의 반발 움직임도 만만치 않습니다.

 

GTX-D-Y자-노선
GTX D Y자 노선

 

 현재는 장기에서 검단, 계양을 지나 부천 종합운동장까지 연결된 김부선인 상황입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혹평을 받고 있는 GTX D노선을 타 노선과 연계하는 것을 검토한다고 합니다. GTX-D 노선의 강남과 하남 직결보다 GTX-B 노선의 선로를 공유해 용산 또는 여의도로 연결하는 방안이 유력하다는 관측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