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시지가와 공시가격은 서로 비슷하면서도, 다른 개념인데요. 이런 공시지가와 공시가격은 부동산 관련 세금과 건강보험료 등의 기준이 됩니다. 따라서, 해당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해당 포스팅에서 이를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목차>
1. 공시지가, 공시가격이란?
2. 2021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오늘은 2021년 아파트의 개별공시지가를 조회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2021년 아파트의 공시 가격이 급등했다고 기사가 오늘 나왔습니다. 이런 기사를 보면서 공시 가격이 무엇인지, 시세랑

twojobschool.co.kr

 

1. 공시지가, 공시가격이란?

 

부동산이라 불리는 주택과 토지는 다양한 가격이 존재합니다. 세금을 부과하거나, 대출을 받을 때 모두 다른 가격을 사용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부동산 가격의 종류는 4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실거래가와 공시가격, 시가, 감정평가액입니다. 부동산 가격의 종류는 아래 표와 같이 나뉩니다.

 

부동산-가격의-종류
부동산 가격의 종류

 

 실거래가는 말 그대로 실제 거래된 가격입니다. 양도소득세와 취득세는 이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부과됩니다. 증여세의 경우 증여재산가액은 가장 가까운 실거래가로 부과합니다.

 

 공시가격은 부동산 과세를 위해 정부에서 정한 가격입니다. 기준시가라고도 하는데, 토지의 경우 개별공시지가라고 부릅니다.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은 공시가격이라고 부르는 게 맞습니다. 이러한 공시가격은 종합부동산세와 재산세 등의 납부 기준이 됩니다. 

 

 시세는 KB국민은행에서 실거래가와 호가를 바탕으로 아파트의 시중 가격을 정한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주택담보대출이 나옵니다.

 

공시가격의-종류
공시가격의 종류

 

공시가격은 토지와 주택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우리가 확인해야 할 것은 개별공시지가와 개별 단독주택 공시가격, 공동주택 공시가격입니다. 공시 일정은 토지는 매년 5월 31일 까지, 공동주택은 매년 4월 30일 까지 공시합니다.

 

 

2. 2021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

 

  개별공시지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에 접속해야 합니다. 사이트 메인 화면에서 우측에 개별 공시지가를 누릅니다.

 

개별공시지가-조회-방법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

 

 개별 공시지가를 누른 후 공시지가 확인을 원하는 토지가 소재한 각 시·군·구청 홈페이지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개별공시지가-조회-방법
개별공시지가 조회

 

이후 지번이나 도로명주소를 입력하면 개별공시지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별공시지가-조회-방법
개별공시지가 조회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