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전세와 월세 계약 시 중개수수료 계산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법으로 상한선이 정해져 있습니다. 또한, 상한선대로 그대로 주는 것은 아니며 상한선 이하에서 중개인과 협의가 필요한데요. 월세의 경우, 특별히 협의를 하지 않으면 중개사 최대 금액으로 받아 간다고 보면 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전・월세의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전세 중개수수료 계산 방법
2. 월세 반전세 중계수수료 계산 방법

 ※부동산 관련 주요 글 모음 

 

1. 전세 중계수수료 계산 방법

 

부동산 중개보수 요율표
부동산 중개보수 요율표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거래금액 X 상한 요율(%)'로 계산합니다. 이러한 중개보수 요율은 지역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이러한 시・도별 중개보수 요율표는 한국 공인중개사 협회 사이트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전세일 때 중개수수료 계산은 매우 간단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거래금액 x 상한 요율(%)'로 계산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전세 보증금이 1.5억 인 경우 상한 요율이 0.3%가 됩니다. 이 경우 중개수수료 상한은 다음과 같습니다.

 

  • 중개수수료 상한 : 보증금 1.5억 * 상한 요율 0.3% = 45만 원

 

단, 주택의 경우 한도액이 정해져있는 구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시의 경우 보증금 5천만 원 이하의 경우 중개수수료 상한액이 20만 원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상한 요율로 계산된 중개수수료가 이 상한액을 넘는다면 상한액만큼만 내시면 됩니다.

 

전세 중개수수료 한도액이 넘을 경우 계산 방법
전세 중개수수료 한도액이 넘을 경우 계산 방법

 

2. 월세, 반전세 중개수수료 계산 방법

 

 월세나 반전세의 경우 대부분 보증금 + 월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중개수수료를 계산할 때 보증금을 제외한 월세를 전세 가격으로 환산해서 계산합니다. 이렇게 계산한 값을 '전세 환산 보증금'이라고 합니다.

 

  • 전세 환산 보증금 = 보증금 + (월세*100)

 

 예를 들어, 보증금 1,000만 원에 월세 45만 원이라면 전세 환산 보증금은 다음과 같이 5,500만 원이 됩니다.

 

전세환산보증금 계산 방법
전세환산보증금 계산 방법

 

 단, 이때 계산된 전세 환산 보증금이 5,000만 원 미만일 경우 '보증금 + (월세*70)'으로 낮춰서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보증금이 1,000만 원이고 월세가 35만 원이라면 전세 환산 보증금이 4,500만 원으로 계산됩니다. 이 경우 전세 환산 보증금이 5,000만 원 이하이기 때문에 '월세*70'으로 다시 계산해야 합니다.

 

5000만원 미만일 경우 전세환산보증금 재계산
5000만원 미만일 경우 전세환산보증금 재계산

 

 이렇게 계산된 전세 환산 보증금에 상한 수수료율(0.5%)을 곱하면 상한 수수료가 17만 2,500원으로 계산됩니다. 이 17만 2,500원 이내에서 중개사 분과 협의하여 수수료를 내시면 됩니다.

 

 ※부동산 중개보수 계산기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에서 '중개수수료 계산기'라고 검색하면 중개보수 계산기가 바로 나옵니다. 여기에 거래지역, 보증금과 월세액을 넣으면 중개수수료 상한액이 바로 나와서, 앞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힘들게 중개수수료를 계산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네이버 중개수수료 계산기
네이버 중개수수료 계산기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