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를 매입하거나, 각종 인허가를 받을 때 매입하는 국가 채권인 지역개발채권과 도시철도채권의 미환급금이 약 2,400억 원이나 된다고 합니다. 매년 20억 원의 채권이 환급을 제때 받지 않아 소멸한다고 하는데요. 자동차 구매 시 큰 목돈을 들여 채권을 매입하였는데, 오랜 시간이 지나 잊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지금부터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자동차 구매 시 구매하는 채권?
2. 지자체별 금고은행
3. 농협은행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방법

 

1. 자동차 구매 시 구매하는 채권

 

 전국 자치단체에서는 주민이 신차나 중고차를 등록할 때 지역개발채권(도시철도채권)을 의무적으로 매입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2000cc 미만의 승용차를 구매할 경우 서울시민은 차량 가격의 12%에 해당하는 공채를 매입해야 합니다.

 

도시철도채권 의무 매입 비율
도시철도채권 의무 매입 비율

 

서울의 경우 2000cc 이상의 대형 차량을 매입하면 20%를 구매해야 해서, 4000만 원짜리의 차량을 구매하면 채권 비용만 800만 원이 됩니다. 지자체는 자동차를 사치품으로 판단하여, 공채를 의무 매입하게 한 후 그 금액으로 도로, 보도블록, 가로등과 같은 정비 사업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채권은 5년에서 7년 동안 의무적으로 보유해야 하고, 연 1.5% 정도의 이자를 받아 만기 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공채할인

 

이러한 자동차 채권의 초기 비용은 목돈이기 때문에 상당한 부담이 되는데요. 이 부담을 덜기 위해 채권 매입 후 금융사에 일정 할인율을 적용하여 즉시 매도할 수 있습니다. 이를 공채할인이라고 부릅니다. 차량등록비용의 견적서를 보면, 공채매입과 공채할인이 같이 표시되어 있는데요. 공채할인은 공채를 매입했다가, 할인 후 판매하는 비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차량등록 비용 중 공채할인
차량등록 비용 중 공채할인

 

 따라서, 차량 취득 시 공채매입이 아닌 공채할인을 하셨다면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은 별도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2. 지자체별 금고은행

 

자동차 채권 지역별 온라인 상환 은행
자동차 채권 지역별 온라인 상환 은행

 

2022년 3월 이후에 발행되는 자동차 채권은 만기 시 자동으로 가입자의 계좌로 환급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동안 발급되었던 자동차 채권은 은행에 방문하여 직접 신청해야지만, 환급을 받을 수 있는데요. 채권 미환급금은 지자체별 금고은행 어플이나 홈페이지에서 조회 후 환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지자체 금고은행이란, 주민들이 지방세를 납일할 때 주로 거래하는 은행으로 지역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3.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방법(농협은행, 신한은행)

 

 해당 포스팅에서는 가장 많은 지역의 금고은행인 농협은행을 중심으로,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은행에서도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방법도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아래 방법을 참고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먼저 농협은행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공과금 → 지역개발채권 → 미상환채권조회/상환으로 들어갑니다.

 

농협은행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방법
농협은행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방법

 

로그인을 하신 후 미상환채권 금액이 있는지 조회하시면 됩니다. 채권 금액이 있다면, 환급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농협은행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방법
농협은행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 조회 방법

 

신한은행 어플인 쏠에서도 공채매입 현황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전체 메뉴 → 공과금 → 공채 업무로 들어가신 후 보유 중인 채권의 만기 매도 현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쏠 어플에서 자동차채권 미환급금 조회 방법
신한은행 쏠 어플에서 자동차채권 미환급금 조회 방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