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재산세 납부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거래나 대출 신청, 해외 이주를 위한 비자 신청 시 재산세 등 지방세 납부증명서 발급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재산세는 토지, 건물, 선박 등을 보유한 사람에게 부과되는 지방세의 일종으로 보유세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재산세 납부증명서 발급 방법을 지금부터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1. 재산세 납부증명서란?
2. 재산세 납부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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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재산세 납부증명서란?
재산세는 6월 1일을 기준으로 주택, 토지, 건축물, 주택, 선박, 항공기를 소유한 자에게 부과되는 지방세입니다. 주택의 경우 1/2를 7월에 납부해야 하며, 나머지 1/2는 9월에 납부합니다. 건축물과 선박, 항공기는 7월에 납부하고, 토지는 9월에 납부합니다. 이러한 재산세의 납부증명서는 재산세를 성실하게 완납했다고 증빙하는 증명서입니다. 재산세 납부증명서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 쓰입니다.
- 대출 신청
- 부동산 거래
- 해외 이주를 위한 비자 신청 시
대출 신청 시, 상환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재산세 납부증명서를 요구하고 있으며, 부동산 거래 시에는 해당 부동산에 대한 재산세가 연체된 것은 없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2. 재산세 납부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재산세 납부증명서는 인터넷이나 방문신청을 통해 모두 발급이 가능합니다. 해당 포스팅에서는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을 위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정부 24 사이트에 들어가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라고 검색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세목별 과세증명(서울)과 세목별 과세증명(서울 외)이 나옵니다. 본인의 거주지에 따라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를 클릭하면, 아래와 신청내용을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개인의 주소와 과세자치단체, 사용목적을 입력한 후 과세목록 조회를 누릅니다.
과세목록 조회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지방세 과세항목에 대한 목록이 나옵니다. 여기서 재산세에 해당하는 항목을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마지막으로 수령방법을 온라인발급(본인출력)으로 선택하신 후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재산세 납부증명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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