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청년전세임대주택 신청방법, 자격, 집구하기

안녕하세요 혁박입니다. 오늘은 대학생과 취업준비생과 같은 청년들의 주거안정에 큰 도움이되는 정책을 소개해보겠습니다.

<목차>
1. LH청년전세임대주택 자격요건
2. 우선순위 조건
3. 전세금 지원 한도액 및 임대료
4. 지원방법 및 집구하는 방법 Tip

 오늘 제가 소개할 정책은 'LH청년전세임대주택'입니다. 대학생이나 취업준비생과 같이, 소득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은행에서 전세자금 대출을 안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듯 현재 상황도 어렵고, 상황이 있어 원룸이나 투룸을 구해야 하는 주거부담이 큰 청년들을 위한 정책이 바로 'LH청년전세임대주택'입니다. 이 정책은 청년들에게 국가에서 10~15만원 사이의 싼 임차료로, 1억 정도 되는 전세집에서 살수 있게해주는 주거복지제도입니다.

 해당 포스트에서는 이러한 'LH청년전세임대주택'의 자격요건과 우선순위, 지원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LH청년전세임대주택 자격요건

먼저 LH청년전세임대주택의 자격요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대학생

본인이 무주택자이며, 현재 재학중인 대학 소재 지역 이외의 시군에 주민등록을 하여 거주하고 있으면 됩니다. 예를들어 주민등록은 인천으로 되어 있으나, 서울소재 대학교에 재학중이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2) 취업준비생

대학 또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거나 중퇴한 후 2년 이내이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3) 청년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의 무주택자 청년이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리하자면, 사실상 모든 유형의 무주택자 청년이시고 주민등록소재지 이외에 지역을 신청하는 것이면 가능합니다.

2. LH청년전세임대주택 우선순위 조건

하지만 청년이라고, 모든 사람이 LH청년전세임대주택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소득조건 등 개인의 여건에 따라 우선순위 조건이 있습니다. 


1순위는 수급자 가구나, 보호대상 한부모가족 가구, 차상위 계층, 가구당 월평균 소득이 70% 이하인 장애인 가구, 아동복지 시설 퇴소자가 해당됩니다.

2순위는 전년도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50% 이하인 가구와 월평균 소득의 100% 이하 장애인 가구가 해당됩니다. 


3순위는 월평균 소득 100% 이하인 가구나 150% 이하인 장애인 가구의 청년이 해당됩니다.

4순위의 경우 신청자 본인이 월평균소득 80% 이하인 가구가 신청 가능합니다.

※ 우선순위에 따른 입주공고

일반적으로 1~2순위의 경우 LH청약센터 Site에서 상시모집을 합니다. 현재 Site에서 확인해보니, 1순위의 경우 상시모집을 하고 있었습니다. 안타깝게도 2순위 상시모집은 취소되었다고 하고, 향후 상황에 모집공고를 올리겠다고 합니다.


3~4순위의 경우 1년에 한번 정기 모집기간이 있습니다. LH청약센터에서 모집공고를 주기적으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 신청 Site : https://apply.lh.or.kr/

3. 전세금 지원 한도액 및 임대료
 
1) 지원가능 주택 유형

당첨하신 지역의 전용면적 60제곱미터(약 18평 정도) 이하인 주택(주거용 오피스텔도 해당 가능)

2) 임대기간 : 기본 2년 + 재계약 2회 가능

3) 전세금 지원 한도액


 전세금 지원 한도액이 있습니다. 1인의 경우 수도권은 1.2억, 광역시는 0.95억, 기타는 0.85억 입니다. 지원액을 초과하는 전세주택은 입주자가 부담할 경우 지원 가능합니다. 단, 전세금 총액은 호당 지원금액의 150% 이내로 제한됩니다.

 4) 임대료


 위의 사진은 임대조건 예시인데요. 1~2순위의 해당하는 경우, 100~175만원의 임대보증금과 연 2%의 이자만 납부하면 됩니다. 실제로 월 10만원에서 15만원 사이의 작은 임대료로 주거가 가능해집니다.

4. 지원방법 및 집 구하는 방법 Tip

1) 필요서류


필요서류는 기본적으로 본인 및 부모님의 주민등록등본, 학생임을 확인하는 증명서, 금융 정보 제공 동의서, 자산 보유 사실 확인서와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합니다. 그 외 상황에 따라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지원방법


지원방법은 우선 LH청약센터에서 공고를 확인해보신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 신청 Site : https://apply.lh.or.kr/

3) 집 구하는 과정


 신청을 하시면, 3~4개월 정도 심사 기간을 거칩니다. 저 역시 과거 대학생때 신청 후 2개월 후에 연락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당첨 연락은 문자로 받았었는데요. 당첨이 되고나서, 6개월 이내에 집을 구해야 합니다.

 집을 구하게 되시면, 권리분석을 법무사에게 요청하게 됩니다. 권리분석은 국가에서 깡통주택을 계약할 수 없기 때문에 행해지는 절차입니다. 권리분석까지 완료가 되면, 법무사와 본인, 집주인, 공인중개사 4명이 모여서 계약을 하게 됩니다.

4) 집 구하는 Tip

 저 역시 대학생때, LH 전세를 신청했었습니다. 이때 집을 구하기가 쉽지가 않았는데요. 집주인분들이 LH전세를 꺼려하시기도 하고, LH전세가 불가능한 집도 많았습니다. 반대로, LH전세만 전문으로 받는 집도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이렇게 LH청년전세임대주택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방을 찾기 위해서는, 청년 주택 정보 카페를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아래 카페 Link를 통해 방문하셔서, 원하시는 지역의 집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 LH청년 주택 정보 카페 : https://cafe.naver.com/lhuniv9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