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의 책 : 피터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


 오늘 소개할 책은 '피터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 입니다.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피터드러커의 저서가 다시금 부상하고 있습니다. 경영학과 전공수업에나 나올법한 고리타분한 이름이 아닌, 흥미로운 이름으로 우리를 다시 찾아온 것입니다. 피터드러커는 '지식근로자'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여, 현대의 하이칼라 직장인은 특징을 명확히 규정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한 현재, 지식근로자 중 중간관리자의 역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수평적이고 유연한 조직을 위해선 팀원 간, 부서 간 원활한 협업과 소통이 필수인데, 이를 효율적으로 조율하는 역할을 하는 게 중간관리자이기 때문입니다.
 
 조직에서 성공적인 관리자가 되고 싶나요? 언젠가 인정받는 관리자가 되어 성과를 올리는 조직을 만들고 싶은 이들에게, 직장에 들어가 성공적인 커리어를 만들고 싶은 취준생에게 '피터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를 소개합니다. 
 

피터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


책의 저자 : 피터 드러커

피터 드러커 : 시대를 앞서간 경영철학과 미래에 대한 탁월한 통찰력으로 널리 알려진 피터 드러커는 오스트리아 빈에서 공무원인 아버지와 의사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1931년 프랑크푸르트 대학에서 국제법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나치가 득세하기 시작한 1933년 영국으로 넘어가 은행, 보험회사, 증권회사 등에 근무했습니다.
 1937년 미국으로 이주하여 베닝턴 태학, 뉴욕 대학에서 강의하였고, GM과 GE와 같은 기업들의 컨설팅을 담당했습니다. 1971년 캘리포니아 클레어몬트 대학교는 경영대학원의 이름을 '피터 드러커 경영대학원'으로 명명하였고, 그곳에서 그는 경영학과 사회과학을 강의하였습니다. 그는 2005년 11월 11일 96세의 나이로 별세합니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Next Society>, <21세기 리더의 선택>, <21세기 지식경영>, <피터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 등이 있습니다.


피터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 : 성공적인 지식근로자에게 요구되는 역량 '목표 달성 능력'

 저자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모든 지식근로자의 과업이라고 했습니다. 기업·병원·정부기관·노동조합·대학 또는 군대 등 어느 조직에서 일하든 지식근로자에 요구되는 것은 바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여 공헌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꼰대같은 소리다', '월급도 쥐꼬리 만한데 나는 월급만큼만 일하는 페이열정을 하겠다' 라고 반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자는 우리가 자신의 지식·이론·개념을 활용하도록 교육받았고, 조직에서 우리의 존재 가치는 이러한 역량을 활용하여 조직의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정도에 따라 평가된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렇다면 '목표 달성 능력'을 가진 사람들은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을까요? 
 책은 크게 두 가지 Part로 나누어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들의 특징을 설명합니다. 
 
<목차>
Part 1. 목표 달성 능력이 있는 사람들의 자기관리법
1장 목표달성 능력은 배울 수 있다
목표를 달성하는 지식근로자가 필요한 이유
목표달성 능력을 배우고 익힐 수 있을까?
2장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
시간을 낭비하게 만드는 수많은 요소들
실제 사용 시간을 정확히 진단하라
시간 낭비 요인을 확실히 제거하라
‘자유재량 시간’을 적절히 통합하라
3장 공헌할 목표에 어떻게 집중할 것인가?
지식근로자는 스스로 몰입한다
지식근로자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이끄는 방법
올바른 인간관계야말로 생산적이다
목표를 달성하는 진정한 회의를 위해
4장 강점을 생산적으로 활용하라
각자의 강점에 따라 인력을 배치하라
상사의 강점을 제대로 활용하라
스스로를 목표달성 능력자로 만들어라
Part 2. 목표 달성 능력이 있는 사람들의 의사결정 과정
5장 중요한 것부터 먼저 해결하라
지나간 것은 바로 잊어라
먼저 우선순위를 정하라
6장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소들
의사결정에 대한 의미 있는 사례
의사결정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여러 요소들
7장 목표달성으로 이어지는 효과적인 의사결정
컴퓨터 시대에서 의사결정이란?
8장 지식근로자의 효용을 위해
누가 지식근로자인가?
지식근로자가 당면한 네 가지 현실
지식근로자의 목표달성 능력을 향상하려면?
에필로그_ 목표달성 능력은 배우고 익혀야 한다
 2개의 Part를 따라가다 보면, 성공적인 중간관리자로 성장하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직장에 다니지 않는 사람 역시 시간관리와 강점에 집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피터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 Part 1 : 목표 달성 능력이 있는 사람들의 자기관리법(시간관리)

 저자는 지식근로자들이 자신의 시간이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지금까지 내가 관찰한 바에 따르면, 목표를 달성하는 지식근로자는 자신이 맡은 일이 무엇인지 먼저 검토하지 않는다. 자신이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먼저 고려한다. P.47

 시간은 독특한 자원입니다.  중요한 자원 가운데 자본은 실질적으로 풍부할 때가 많습니다.  오랜 역사동안 경제활동의 제약을 가하는 역할은 자본의 공급보다는 자본의 수요가 담당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간의 공급은 '완전 비탄력적'입니다. 아무리 수요가 커도 공급이 증가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시간은 한계효용곡선이란 것도 없습니다. 저자는 시간 관리의 시작이 대체 불가능한 시간에게 한계가 있다는 것을 먼저 인식하는 것이라고 역설합니다.

 책에서는 시간 관리를 다음 3가지 단계로 요약했습니다.

1. 시간을 기록한다
2.시간을 관리한다
3.시간을 통합한다 

 기억으로만 시간이 얼마나 경과했는지 알 수 없기에 우리는 시간을 기록해야 합니다. 이러한 기록을 바탕으로 시간을 낭비하는 요인을 파악하고 제거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할 두번째 일입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자유재량 시간'을 연속적으로 통합하여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너 자신의 시간을 알라"는 명제는 자신이 원하기만 한다면 얼마든지 따를 수 있다. 그리고 그 결과는 조직에 대한 공헌과 목표 달성 능력으로 이어질 것이다. P.110

시간관리



피터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 Part 2 : 목표 달성 능력이 있는 사람들의 의사결정법

의사경정에 관한 대부분의 책들은 독자들에게 '먼저 사실을 파악하라'고 준문한다. 하지만 사실을 먼저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유의성 기준이 없다면 사실도 없다. 사건 그 자체는 사실이 아니다. P.325

 저자는 의사결정 과정이 항상 '자신의 견해'로 부터 출발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이미 도달한 결론에 알맞은 사실을 찾을 뿐입니다. 자신의 견해를 현실과 비교해 검증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견해가 먼저'라고 명확하게 인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자는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들의 특징으로 '의견 제시의 장려'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의견을 내놓은 사람에게 어떤 사실의 발생이 예상되고, 또 어떤 사실을 찾아야 하는지 규정하는 책임을 지도록 한다고 말합니다.

목표를 달성하는 의사결정자는 제안된 하나의 행동 방향만이 정당하고 다른 행동들은 모두 틀련다는 가정 아래에서 출발하면 안된다. P.348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견해와 반대되더라도, 먼저 이 문제를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책의 주장처럼 우리는 '이해'한 후에 누가 옳고 틀렸는지에 대해 생각하는 자세를 가져야합니다.

토론


이 책은 누가 읽어야 하는가?

 성공적인 직장인이 되고 싶은 이들에게, 그중 중간관리자로써 조직의 성과 창출을 기여하고자 꿈꾸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물론, 시중에 다양한 직장인 자기개발 서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인 피터드러커의 지혜가 담겨있습니다. 시간관리, 중요한 의사결정법,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법을 알고 싶은 사람들은 이 책을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혁빠기의 주관적인 서평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글이 좋았다면 공감을 눌러주시고, 댓글을 통해 피드백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피터 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
국내도서
저자 : 피터 드러커(Peter Ferdinand Drucker) / 이재규역
출판 :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 2019.09.05
상세보기

굿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