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부천 대장 신도시에서 서울 지하철 2호선 홍대를 이어주는 노선인 대장 홍대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난해 발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면서, 조만간 착공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3기 신도시인 부천 대장 신도시에 가장 중요한 교통수단이 될 해당 노선에 대해 지금부터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1. 대장홍대선 추진계획
2. 대장홍대선 노선도
3. 역세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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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장 홍대선 추진계획
대장홍대선 민간투자사업은 총 사업비 2조원이 투입돼 부천 대장신도시에서 서울 홍대입구까지 총연장 18㎞에 정거장 11개소를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2019년 1월 '광역교통 2030' 서남권 대상사업에 포함된 해당 사업은 지난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반영되면서 본격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어 올 초 환경영향평가협의회 심의를 거쳐 내달에는 사업시행 전 마지막 단계인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공람 및 의견수렴, 주민설명회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런 절차가 마무리되면 사업자 선정 후 사업승인을 받아 오는 2024년 착공에 들어가 2030년 완공될 예정입니다.
2. 대장홍대선 노선도
대장 홍대선은 총 12개 역이 신설될 예정이며, 이중 7개 역이 환승역이 될 예정입니다.
※환승역 예상
- 대장역 : GTX D 환승계획
- 원종 : 서해선(대곡 소사선) 환승
- 고강
- 신월 : 경전철 목동선 환승 계획
- 화곡 : 5호선 환승
- 강서구청
- 가양 : 9호선 환승
- 덕은
- 상암
- 디지털미디어시티(DMC): 6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환승
- 성산
- 홍대입구 : 2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환승
이렇게, 예상 환승역이 많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노선이 주변 지역에 미치는 파급효가가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역세권 분석
① 대장역 인근 : 대장신도시
먼저 대장 홍대선의 가장 수혜지역은 대장역 일대의 신도시입니다.
대장신도시에는 2만 가구 규모의 공동주택 등과 함께 여의도 공원 5배 규모의 공원과 녹지, 판교 테크노밸리 규모의 일자리 공간이 들어섭니다. 올해 1월 공공분양주택 사전청약 결과 821가구 모집에 1만 4천 명이 몰려 16.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해당 신도시는 인근 부천, 계양, 마곡 산업단지, 오정 물류산업단지, 서운 일반산업단지와 인접해있어 잘만 완공이 되면 큰 수요가 몰릴 신도시가 될 예정입니다. 또한 GTX-D 대장역 변수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② 원종역 일대
대장지구를 제외하고 대장 홍대선의 가장 특혜를 볼 지역은 원종역입니다. 현재 부천시 오정동 일대 원종사거리는 서해선 공사가 마무리 되어 22년 개통 예정입니다. 원종역 주변 상권이 발달되어 있고, 주변으로 빌라 등이 많아 소규모 정비사업, 재건축, 가로정비사업 추진 등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③고강역, 신월역 일대
고강사거리 주변은 다세대 다가구가 밀집되어 있으나, 신축빌라가 많이 재개발이 쉽지 않아 보입니다. 또한 김포공항이 가까워 거주지 위로 비행기가 뜨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투자에 신중해야 할 듯합니다.
④덕은역 일대
덕은지구 공사가 한창이고, 아파트 분양은 단지별로 상당수 진행되었습니다. 덕은지구는 서울과 붙어있지만 교통 불편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인데요. 대장홍대선이 생기면 해당 지역도 크게 발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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