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스태그플레이션의 뜻과 부동산 시장 전망, 이에 따른 대비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세계경제가 1970년대 이후 50년 만에 '스태그플레이션'을 겪게 될 것이라는 공포가 커지고 있습니다. 물가는 상승하나 경제가 침체되는 스태그플레이션이 올 경우 주식시장이나 부동산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될 텐데요. 과연 부동산 시장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에 따른 대비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스태그플레이션 뜻
2. 스태그플레이션 부동산 시장 전망
3. 스태그플레이션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부동산 관련 주요 글 모음

 

1. 스태그플레이션 뜻

 

스태그플레이션은 경기침체를 뜻하는 스태그네이션과 물가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의 합성어입니다. 즉, 경기는 침체하는데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물가가 오르는 인플레이션일때는 경기가 성장합니다. 반대로 물가가 하락하는 디플레이션일 때는 경기가 하락하는 국면인데요. 이에 반해 스테그플레이션은 경기는 하락하는데도, 오일쇼크 등 외부요인으로 인해 물가가 상승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실업과 저소득으로 고통받고 물가까지 치솟아 이중고에 시달리게 됩니다.

 

스태그플레이션 뜻
스태그플레이션 뜻

 

 스태그플레이션 1970년대 두 차례의 오일쇼크로 석유가격이 급등하면서, 경기침체와 물가가 치솟는 스태그플레이션이 나타났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사실상 경제적으로 겪을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과연 스태그플레이션이 지금 다시 찾아오고 있는 것일까요?

 

2022년 스태그플레이션 발생 시나리오
스태그플레이션 발생 시나리오(출처 : 월급쟁이 부자들 TV)

 

 지난 2020년 코로나 19 발생으로 경기침체가 왔고 이에 따라 각국은 통화 부양책을 통해 유동성을 확장해 왔습니다. 이에 따라 자산 가격이 크게 상승했는데요. 하지만, 경기 침체를 우려해 금리를 빠르게 올리지 못했고 골든타임이 경과해 물가가 폭등한 것입니다. 이에 더해 오미크론 재확산과 전쟁, 금리 인상 등으로 경기 침체가 올 수 있는 요인도 많아졌는데요. 

 

 이 시기인 지금 물가 안정이 오면 안정 국면에 진입하게 되지만, 폐업이나 실업이 증가하고 자산 가격이 계속해서 하락하면 스태그플레이션이 50년 만에 다시 찾아올 수도 있습니다.

 

 

2. 스태그플레이션 부동산 시장 전망

 

스태그플레이션은 사실 지난 역사에 크게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50년 전 1,2차 오일쇼크 때가 정확히 스태그플레이션이었고, 이후 한국에는 IMF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 때 잠시 스태그플레이션을 경험했는데요.

 

물가상승률&#44; 경제성장률&#44; 전국 주택가격 변화율
물가상승률, 경제성장률, 전국 주택가격 변화율(출처 : 월급쟁이 부자들 TV)

 

 

 위의 표를 보시면, 외환위기와 금융위기때 모두 주택 가격이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1,2차 오일쇼크였던 1970년대에도 부동산 가격의 상승률은 크게 둔화되거나 하락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과 집값의 관계 정리
스태그플레이션과 집값의 관계 정리(논문 발췌)

 

따라서,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하였을 때 실물자산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하여도 투자수요가 위축되어 부동산 경기는 침체될 수 있습니다.

 

3. 스태그플레이션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스태그플레이션은 1970년대 오일쇼크를 제외하고, 대부분 외부 충격에 의해 단기적으로 발생했습니다. 이 시기에 일시적으로 부동산 시장 침체가 오나 이후 큰 폭의 부동산 가격 상승이 뒤를 따랐는데요. 이렇게 세계 경제의 흐름에 따라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은 침체와 호황의 사이클을 타는 형태를 보여왔습니다.

 

 부동산 경기가 침체되면, 건설사가 도산하거나 공급이 줄어들게 되고 이후 경기 회복 국면에서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 주지 못하니 다시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게 되는 것인데요. 따라서 스태그플레이션이 왔을 때 좋은 사람과 안 좋은 사람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좋은 사람 : 현금 보유 + 평정심 유지 → 스태그플레이션의 일시적 하락을 기회로 활용
  • 안 좋은 사람 : 과다한 부채 → 금융비용 및 사회적 이슈가 겹쳐 보유 자산을 지키기 어려움

 

 따라서, 지금 우리는 현금 비중을 충분히 높이고 평정심을 가진 상태에서 기회를 노려야 할 것입니다. 무리해서 영끌하기 보다는 현금 채굴을 열심히 하시면서 성공적인 투자의 기회를 잡으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