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의 노선도와 각 노선별 진행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2016년 개통된 인천지하철 2호선은 검단 오류서부터 운연역까지 인천의 도심지를 지나는 노선인데요. 기존 인천지하철 1호선과 함께, 인천 내의 접근성은 상당히 올려주었지만, 서울과 기타 경기지역과의 접근성을 크게 올려주진 못했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검단신도시/일산과 신안산선과 독산역을 이어주는 연장 안이 계획 중에 있는데요.

 

 해당 포스팅에서는 인천지하철 2호선의 각 연장 안을 알아보고, 진행사항과 미래 가치를 분석하겠습니다.

 

<목차>
1. 인천지하철 2호선 검단/일산 연장 진행사항
2. 인천지하철 2호선 시흥, 독산역 연장 진행사항

 

1. 인천지하철 2호선 검단/일산 연장 진행사항

 

 인천지하철 2호선 검단/일산 연장 안은 2기 신도시 중 가장 늦게 입주를 진행하는 검단신도시의 교통 대책으로 만들어진 계획안입니다. 검단신도시의 경우, 인천지하철 1호선과 인천지하철 2호선이 각각 연장되어 이어질 예정인데요. 검단신도시의 1차 분양지역은 인천지하철 1호선이, 2차 분양지역은 인천지하철 2호선이 연장되어 2차 분양지역에서 만날 예정입니다.

 

인천지하철-2호선-검단신도시-일산-연장안
인천지하철 2호선 검단신도시/일산 연장안

 

수도권-서북부-광역교통개선-구상안
수도권 서북부 광역교통개선 구상안

 

 최초의 계획은 인천지하철 2호선 완정 역에서 분기하여 검단신도시의 2개 역(주거지역, 중심 상업지구)을 지나 불로지구로 연장하는 4.45km의 연장 안이었습니다. 이에 더해 2019년 당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검단을 넘어 일산까지 연결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는데요.

 

 현재는 완정 역에서 분기하여, 검단신도시의 2개 역 까지만 연장되는 것으로 사업계획이 변경되었습니다. 경제성이 낮아 불로 역(가칭)은 도시철도를 포기한다고 발표한 것인데요. 이에 불로/대곡지구 주민들은 경제성을 측정하는 지표인 B/C값이 조작되었다고 거세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인천지하철-2호선-불로지구-연장-취소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 - 불로지구 취소

 

 사실 불로 역까지도 연장되지 않는다면, 일산 연장의 꿈은 실현될 가능성이 없어 보입니다. 향후 어떻게 계획이 진행될지는 아직까지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단순히 정치인의 표를 얻기 위한 헛된 공약이었을지는, GTX D노선이 확정되는 6월까지 지켜봐야 할 듯합니다. GTX D 노선이 검단과 김포신도시로 연결되지 않는다면, 인천지하철 2호선을 연장하여 킨텍스 역에서 GTX A역으로 이어 줄 확률이 높아질 것 같습니다.

 

 

GTX D노선 상황정리

 국토부에서 GTX D노선 및 정차역을 올해 6월 중 발표하겠다고 합니다. 현재 GTX D노선은 검단·김포행이 될지, 인천공항행이 될지가 초미의 관심사입니다. 지난해 10월 경기도가 국토교통부에 'Y자

twojobschool.co.kr

 

 

2. 인천지하철 2호선 시흥, 독산역 연장 진행사항

 

 인천지하철의 또 다른 연장 안은 바로 인천 남동구에서 시흥을 지나 서울 금천구까지 이어지는 계획인데요. 실제로 인천대공원에서 수인로를 따라 조금만 더 가면, 경기도 시흥시는 정말 가까운데요. 지도로만 봐도 인천대공원과 서해선 신천역은 3Km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시 경계에서 애매하게 끊긴 2호선을 시흥시로 연결하려는 움직임이 계획되고 있는데요.

 

인천지하철-2호선-독산역-연장안
인천지하철 2호선 시흥, 독산역 연장안

 

 인천지하철 2호선의 연장 안은 총 3가지가 검토되었는데요.

 

  1. KTX 광명역 방향 연장
  2. 1호선 독산역&신독산역 방향
  3. 신안산선 매화 역 방향

 이 3가지 계획 중 2019년 독산역으로 연장하는 방향이 가장 사업타당성이 높은 것으로 결론이 났습니다. 아직까지 예산 확보 등의 문제로 구체적인 진행은 거론되지 않고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