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간 공급가액 또는 총수입 금액이 3억을 넘는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는 거래 시 반드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사업자용 공동인증서가 필요한데요.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는 다양한 방식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사업자용 인증서 3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목차>
1. 한국사업자인증센터 인증서 발급 방법(당일 발급)
2. 한국범용인증센터 인증서 발급 방법
3. 국민은행 전자세금융 인증서 발급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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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사업자인증센터 인증서 발급 방법(당일 발급)
한국사업자인증센터의 인증서는 당일 조달청을 방문하여 발급받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의 조회, 발급을 위한 인증서가 필요하신 거면 그냥 은행 홈페이지 공동인증센터에 가셔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하지만, 전자입찰이나 계약, R&D 사업비 관리 등이 급하게 필요하신 분들은 이 한국사업자인증센터 사이트에 방문하셔서 당일 발급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먼저,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조달청 직접 방문을 할지 우체부 방문 서비스를 이용할지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인증서의 기간을 선택합니다.
원하는 유효기간을 선택하면, 사업자 등록 내역이 있는지 조회를 합니다.
사업자 등록번호가 확인되었다면, 인증서 발급 약관 동의하기로 넘어갑니다.
약관에 동의한 후 가입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사업자 정보와 담당자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가입자 정보를 확인한 이후 결제를 진행합니다. 결제 후 인증서 신청서를 출력하면 됩니다.
조달청에 제출해야 할 서류는 신청서 원본과 사업자등록증 사본, 대표자 신분증 사본입니다. 대표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고객센터에 문의하시고 방문하셔야 합니다.
2. 한국범용인증센터 인증서 발급 방법
한국범용인증센터에서도 사업자용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 개인과 법인사업자의 범용인증서를 선택합니다. 기간을 선택하신 후 신청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사업자등록번호만 알면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신청정보를 입력하시면, 신청서류를 출력하신 후 자필 서명을 합니다. 이후, 서류를 준비하여 직접 방문 or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해 서류를 제출합니다. 이 과정이 조금은 번거롭습니다. 하지만, 사업자는 범용인증서가 있어야 다양한 업무 처리가 가능합니다. 관공서 및 대기업 등 거래처와의 거래에도 사업자용 공동인증서는 꼭 필요합니다.
3. 국민은행 전자세금융 인증서 발급 방법
시중은행의 공동인증센터에서도 전자세금융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의 세금계산서용 공동인증서는 발급 시 연 4,40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은행의 공동인증서는 한국사업자인증센터나 한국범용인증센터의 발급 비용보다는 저렴한 편입니다. 대신 세금계산서용 업무 외 국가 입찰이나 대기업의 입찰 시에는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의 인증센터에는 개인과 기업이 나눠져 있습니다. 여기서 기업을 선택하신 후 전자세금융 인증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메뉴 중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누르면 됩니다. 갱신을 하시는 분들은 인증서 갱신을 누르면 됩니다.
여기서 개인정보의 동의를 하시고, 그다음은 밑에 있는 개인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또한 사업자등록번호와 사업자 대표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이렇게 하면 전자세금융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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