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GTX a, b, c, d 노선과 노선도를 알아보겠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GTX 건설 공약이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착공에 들어간 노선은 a노선뿐인데요. 과연 GTX 노선은 어떻게 계획되고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GTX 노선도
2. GTX A 노선
3. GTX B 노선
4. GTX C 노선
5. GTX D 노선

※부동산 관련 주요글 모음 

 

1. GTX 노선도

 

윤석열 대통령의 GTX 건설 공약 노선도
윤석열 대통령의 GTX 공약

 

 GTX는 A, B, C, D 크게 4가지 노선으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또한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으로 E,F 노선도 검토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현재 A노선만 예비타당성 조사에 통과해 개통을 위한 공사를 진행 중입니다. 현재 가장 사업속도가 빠른 노선은 GTX A노선과 GTX C노선입니다.

 

 

2. GTX A 노선

 

  GTX A 노선은 파주에서 삼성역을 거쳐 동탄으로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GTX A 노선
GTX A 노선

 

 GTX-A는 수서~동탄 구간이 2023년 말, 파주~수서 구간은 2024년 6월 완공 예정입니다. 삼성역 복합환승 사업 준공 시기와 비교하면 4~5년가량 기간 격차가 발생합니다. 결국 2023년~2024년 삼성역을 제외한 GTX-A구간이 완공되어도 삼성역 정차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정차역을 임시로 쓰려해도 열차와 여객 안전을 위해 사실상 완공 수준의 안전설비를 갖춰야만 하기 때문에, 사업이 거의 끝나갈 무렵에나 이런 설비가 구축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GTX A 노선 창릉역 신설
GTX A 노선 창릉역 신설

 

3. GTX B 노선

 

GTX B 노선은 유일하게 강남을 지나지 않습니다. 인천 송도에서 출발하여, 여의도를 거쳐 남양주로 이어지는 라인입니다.

 

GTX B 노선
GTX B 노선

 

GTX B 노선은 2027년 개통이 목표입니다. 아직 착공에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GTX-B는 예타만 통과한 상태이고 협상이나 실시협약 단계까지도 가지 못했습니다. 여전히 언제 착공하고 개통할지 오리무중입니다. GTX B 노선은 타 지역의 추가 연장 요구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춘천시, 원주시, 강릉시에서 연장 요청이 빗발치고 있습니다. 

 

 

4. GTX C 노선

 

 GTX C 노선은 수원에서 과천, 삼성역을 거쳐 의정부로 이어지는 라인입니다.

 

GTX C 노선
GTX C 노선

 

C 노선은 2025년 개통이 목표이며, 역시 아직 공사에 들어가지는 않았습니다. 실제 GTX C의 개통은 2029년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GTX C 노선의 일부(25%가량)가 안산선으로 연결된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금정~수원 사이 경부선 철도의 용량이 부족한 탓에 일부를 안산선 쪽으로 빼낸 뒤, 상록수역에서 되돌려 나온다는 것입니다. GTX C노선의 하루 최대 운행 횟수는 122회로 산정되어 있어, 30여 회 정도는 상록수역에서 회차될 것으로 보입니다.

 

GTX C 노선 상록수역 운행 검토
GTX C 노선 상록수역 운행 검토

 

 추가적으로 GTX C 노선은 왕십리역, 의왕역, 인덕원역에 정차하는 것이 검토되었습니다. 이 중에 왕십리역과 인덕원역이 추가로 신설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4. GTX D 노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확정을 앞둔 가운데 GTX D노선이 김포 장기~부천 종합운동장 노선으로 확정되었습니다.

 

 김포~강남~하남을 잇는 GTX-D 노선과 김포한강선을 요구하고 있는 김포·검단 주민들의 반발 수위도 매우 거셌는데요. 청라·인천공항 방면의 'GTX-D Y자 노선'을 요구하는 인천 중구 영종과 서구 청라 시민들의 반발 움직임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GTX D Y자 노선도
GTX D Y자 노선

 

 현재는 장기에서 검단, 계양을 지나 부천 종합운동장까지 연결된 김부선인 상황입니다. GTX-D 노선의 강남과 하남 직결보다 GTX-B 노선의 선로를 공유해 용산 또는 여의도로 연결하는 방안이 유력하다는 관측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