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전자세금계산서의 취소 사유와 홈택스에서 취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거래를 하다 보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계약이 해제되거나 이중발급, 공급가액의 변동 등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취소/수정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 경우 취소는 언제까지 해야 하고, 어떻게 수정발행할 수 있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목차>
1. 전자세금계산서 취소 가능할까?
2. 전자세금계산서 수정 발급 사유 및 취소 기간
3.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취소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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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자세금계산서 취소 가능할까?
사업을 하다 보면 전자세금계산서를 수정 발행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전자세금계산서의 날짜를 잘못 기재했거나, 물건 가격의 변동이 있거나, 거래처에서 환불을 요청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인데요. 하지만, 이미 발행한 전자세금계산서는 취소하거나 삭제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대신 전자세금계산서를 고쳐서 재발행해야 하는데요. 이렇게 고쳐서 재발급하는 것을 바로 '수정 발급'이라고 합니다. 지금부터 전자세금계산서를 수정 발급하는 사례와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 전자세금계산서 수정 발급 사유 및 발급 기한
전자세금계산서를 수정 발급해야 하는 경우는 아래 표와 같이 다양합니다. 기재사항을 잘못 적은 경우는 당초 작성일자로 음(-)의 세금계산서 1장을 발급해야 합니다. 반면에 공급가액이 변동되었거나, 계약의 해제, 환입의 사유는 변동사유가 발생한 날을 기준으로 음(-) or 양(+)의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 됩니다.
3.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취소 방법
전자세금계산서의 수정 발급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수정 발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업자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로그인을 하고나면, 조회/발급 → 전자세금계산서 → 발급 → 수정발급으로 들어갑니다.
다음으로, 승인번호를 아는 경우 승인번호로 조회를 하고, 모르는 경우 과거 발행한 세금계산서 조회하기로 들어갑니다.
세금계산서 조회하기로 들어가면, 발행 월을 검색하여 수정을 해야 할 세금계산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발행한 세금계산서를 찾고, [수정 세금계산서 발급] 버튼을 누릅니다.
수정발급 사유 중에서 해당하는 사유를 선택합니다. 취소를 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계약의 해제를 선택하면 됩니다.
발행되었던 전자세금계산서와 동일한 내용으로 마이너스 전자세금계산서가 입력됩니다. 작성일자는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해당일로 자동설정됩니다. 만약 일정 변경이 필요하시면, 작성일자를 변경하시면 됩니다. 내용을 모두 확인해 본 후 이상이 없다면 [발급하기] 버튼을 눌러 수정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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