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란 사업자가 물품 등을 판매할 시에 구매하는 자로부터 부가가치세를 징수하였다는 거래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전자문서입니다. 이런 전자세금계산서는 발급 기한과 발행 의무가 있느데요. 지금부터 해당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가산세
2.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1.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의무, 가산세
작년 기준 연간 공급가액 또는 총수입 금액이 3억을 넘는 개인사업자라면 올해 7월 1일 이후 거래분부터 반드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이러한 발급의무를 어겼을때는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고 그 내역을 국세청에 전송하면, 부가가치세 신고/매입/매출처별 합계표 제출 시 세금계산서 합계표 제출의무가 면제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공급시기가 속하는 달의 다음달 10일 까지 발급을 완료해야 합니다. 발급 기간이 휴일일 경우에는 그 다음날 영업일까지 발급하면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않았을 경우 아래와 같은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가산세는 발급, 전송 유무에 따라 달라집니다.
전자세금계산서가 편리한 이유는 부가가치세 신고서 작성 시, 매출액이 자동으로 잡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종이세금계산서 작성과 송달, 보관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2.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은 그리 어렵지 않은데요. 다음 Step에 따라서 발급하시면 됩니다.
①국세청홈택스 방문
②조회/발급 → 발급(건별발급)
③ 정보입력
공급자 정보는 자동적으로 홈택스에서 입력해줍니다. 공급받는자의 정보는 입력하셔야 합니다.
1. 등록번호 : 사업자번호
2. 상호 : 상호명
3. 성명 : 해당 거래처 대표자 이름
4. 이메일주소 : 거래처의 대표 이메일
다음으로 공급가액과 수량, 세액 등을 틀리지 않게 입력합니다.
청구의 경우 입금을 요청하는 것이고, 영수는 이미 입금을 받은 경우 영수증을 때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④ 공동인증
공동인증서로 승인하여 발급을 진행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용도를 위한 범용공동인증서 발급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유튜브 링크(국세청)
아래 유튜브 영상을 통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을 더욱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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