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토지의 지목과 용도의 구분 및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토지를 매매하기 전 토지 지목과 용도 확인은 꼭 필요합니다. 토지 용도를 확인하여 그 토지를 활용 시 행위제한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알 수 있는데요. 이러한 토지 지목과 용도는 각각 어떤 종류가 있으며, 어떻게 확인해 볼 수 있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1. 토지 지목의 종류
2. 토지 용도 지역・지구・구역 구분 및 종류
3. 토지 지목 및 용도 확인방법(토지이음)

※함께 보면 좋은 글

토지 양도세율, 양도세 계산법

대지면적, 건축면적, 연면적 계산 차이 총정리

 

1. 토지 지목의 종류

 

토지의 지목은 현재의 토지의 쓰임새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총 28가지의 토지 지목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어떤 목적으로 토지가 사용되느냐로 구분을 지은 것으로, 1 필은 1 지목을 가지고 있는 것이 원칙입니다. 토지 지목은 앞글자를 따서 부르기도 하는데, 대지의 경우 '대', 임야의 경우 '임'이라고 불려집니다. 

 

토지 지목의 종류
토지 지목의 종류

 

 

2. 토지 용도 지역・지구・구역 구분 및 종류

 

토지의 용도는 용도지역과 용도지구, 용도구역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용도지역은 토지에 이용에 초첨을 두고 있다면, 용도구역은 토지 이용 규제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토지 용도지역, 용도지구, 용도구역
토지 용도지역, 용도지구, 용도구역

 

용도지역은 토지의 이용 및 건축물의 용도, 건폐율, 용적률, 높이 등을 제한함으로써 토지를 경제적·효율적으로 이용하고 공공복리의 증진을 도모하기 위하여 도시관리계획으로 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용도지역은 크게 도시지역, 관리지역, 농림지역, 자연환경보전지역 등 4가지로 구분되며, 도시지역은 다시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 녹지지역으로 분류됩니다.

 

토지 용도지역의 구분
토지 용도지역의 구분

 

용도지구는 용도지역 지정을 보완하는 성격입니다. 건축물의 용도, 건폐율, 높이 등과 관련된 용도지역의 제한을 추가적으로 강화하거나 완화할 필요가 있을 때 용도지구를 추가로 지정합니다. 용도지구는 경관지구, 미관지구, 고도지구, 방화지구, 방재지구, 보존지구, 시설보호지구 등이 있습니다.

 

토지 용도지구의 종류
토지 용도지구의 종류

 

용도구역이란 이용규제에 초점을 두어, 용도지역의 지정을 보완합니다. 무질서한 시가지 확산방지나 계획적인 토지이용 등 종합적 관리 등을 위해 정해놓은 지역입니다. 

 

토지 용도구역의 종류
토지 용도구역의 종류

 

3. 토지 지목 및 용도 확인방법(토지이음)

 

토지이음에서는 토지의 지목과 용도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지이음

이음지도, 용어사전, 질의회신사례, 규제법령집, 주민의견청취 공람, 도시계획통계 제공

www.eum.go.kr

 

 

토지이음 홈페이지
토지이음 홈페이지

 

토지이음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지번을 검색하면 토지의 지목과 범례를 통해 용도를 모두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행위가능여부, 건폐율, 용적률, 층수, 높이제한, 건축선, 도로조건 등도 모두 무료로 확인해볼 수 있느니, 토지를 매매하기 전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토지이음 홈페이지 활용 방법
토지이음 홈페이지 활용 방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